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알러지 안약

코로나 시국으로 제작년부터 마스크를 계속쓰니 원래
부터 심하던 알러지결막염이 지금은 일년에 합쳐서2~3달을 빼면 나머지는 계속 최악을 정도로 매우 악화되었습니다.
그러다 계속 안과선생님이 주신 올로타딘0.1%
(올로파타딘)을 실수로 깜빡하고 하루두번 점안해야 될
것을 6시간 간격으로 하루세번 점안하였는데,하루 두번
넣을때보다 효과가 훨씬좋고 일상에서 가려움도 덜
느꼇습니다.※요즘 코로나가 심해져서 제가 원래
다니던 대학병원 안과에 가야될것을 미뤄서 가지 못하여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질문1. 올로타딘0.1%점안액을 안과선생님과 상의 없이
몇개월씩 계속해서 하루세번 넣어도 괜찮을까요?
계속 몇개월씩 하루세번 계속 넣으면 제 안과교수님이 친근하시다가도 무서우신데 안과선생님께 혼날까요?
질문2. 안과 교수님께서 오큐메토론 같은 스테로이드를
계속사용하면 심한부작용이 올수 있어서 처방을 잘 안하시는데요, 올로타딘0.1%를 하루세번 넣어도 가려움이 사라지지
않을때는 프렌즈아이드롭쿨하이를 자주 씁니다.이것도
몇개월씩 장기간 써도 괜찮을까요?부작용은 안과에서
처방받는 올로타딘0.1%나 알러콘점안액과 같은 항히스타민
제 안약이나 인공눈물과 비교에서 많거나 심할(안좋을)까요?
3.인공눈물인 카이닉스3나 카이닉스2를 넣어도 안구건조증말고 알러지결막염에 도움 될까요?알러지결막염에 인공눈물 넣는게 도움된다면, 왜 그런지 이유도 궁금합니다.


답변

Re : 알러지 안약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바쁘신 와중에도 자세한답변해주셔서 존경스럽고 감사드립니다!국민건강을 위해 노력해주셔서 감

바쁘신 와중에도 자세한답변해주셔서 존경스럽고 감사드립니다!국민건강을 위해 노력해주셔서 감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질문1. 올로타딘0.1%점안액을 안과선생님과 상의 없이
몇개월씩 계속해서 하루세번 넣어도 괜찮을까요?
하루 세번 넣어서 증상이 좀 낫다면 넣어도 됩니다. 알러지에 점안하게 되는 항히스타민계 안약은 지속해서 점안해도 특별한 부작용은 생기지 않습니다.

질문2. 안과 교수님께서 오큐메토론 같은 스테로이드를 계속사용하면 심한부작용이 올수 있어서 처방을 잘 안하시는데요, 올로타딘0.1%를 하루세번 넣어도 가려움이 사라지지 않을때는 프렌즈아이드롭쿨하이를 자주 씁니다.이것도 몇개월씩 장기간 써도 괜찮을까요?부작용은 안과에서 처방받는 올로타딘0.1%나 알러콘점안액과 같은 항히스타민제 안약이나 인공눈물과 비교에서 많거나 심할(안좋을)까요?

성분을 보니까 염화나트륨 염화칼륨 포도당이네요, 장기간 사용해도 아무 문제 없는 약입니다. 다만 보존제로 사용되는 클로로헥시딘 때문에 너무 많이 점안 했을 때 되려 안구건조증을 유발 할 수도 있어서 하루에 용법 나오는대로 5~6회 정도 사용하시면 될 겁니다.

3.인공눈물인 카이닉스3나 카이닉스2를 넣어도 안구건조증말고 알러지결막염에 도움 될까요?알러지결막염에 인공눈물 넣는게 도움된다면, 왜 그런지 이유도 궁금합니다.
인공눈물을 자주 점안하는 것도 알러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눈에 알러지를 유발하는 알러젠을 씻어내는 효과 때문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