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두피 각질, 빨간 점, 간지러움 원인 및 해결책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시작 : 중학생 때부터 아토피 비슷한 알레르기 (아토피는 아니라고 했습니다)로 겨드랑이, 손 등에 국소적인 부위에 돌아가면서 아토피처럼 피부가(긁으면 진물이 나옵니다) 되면서 가렵길래 약(스테로이드, +@)를 바르면서 살아왔습니다. 현재(27살)
그러다 작년2021년 7~8월(26살) 부터 스테로이드를 발라도 듣지 않더니 결국 온몸에(팔, 다리, 엉덩이, 가슴, 목, 얼굴, 두피)로 번져서 9월달에는 가려워서 잠도 못자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9, 10 월 동안 정말 다양한 노력으로 약(스테로이드, 프로토픽)으로도 안되던게 몸에 증상은 생활은 가능한 수준으로 많이 개선 되었습니다.

현재 두피 증상 : 하지만 두피는 한순간 극심한 가려움에서는 벗어났지만 여전히 꾸준히 가렵고(주로 엠자 양쪽 기본(70~80%), 심하면 옆머리 ) 사진과 같이 각질이 두피에서 피어오르는? 형태로 있습니다.
엠자 탈모가 있는데 긁어서 그런지 몰라도 1-2주 간격으로 앞머리 라인이 바뀝니다(뒤로 밀려 올라간다는 의미).
가려워서 종종 긁으면 하얗게 떨어지는 각질도 있고 사진처럼 두피에 붙어있는 각질도 있습니다. (긁어도, 떼내도 또 생김)
옆머리쪽에 빨간 반점이 4-5개씩 있습니다.
목과 제일 가까운 뒷머리카락에 진물 or 진물성 딱지가 있습니다.
머리에 열이 차는 느낌이 종종 듭니다.
달리기 와같은 운동을 하고 몸에 열이 오르면 두피가 가렵습니다(무조건)
두피는 지성으로 알고있습니다(고등학생때 아침6시에 머리감고 나가면 하교22시쯤 두피가 떡이졌습니다)
지금도 낮에 머리감고 다음날 낮만 되면 머리가 떡이집니다.

시도 :
머리를 감아도 가렵습니다.(가려움이 일반적으로 엠자 간질간질한 수준)
안감았을때 가려움이 없는 날도 있고, 극심하게 가려운 날도 있고 합니다.
사진에 빨갛게 1번써둔건 일반 중건성 샴푸를 쓰고 감고 말린 직후 입니다.[또다른 시도1일차 찰캌]
사진에 빨갛게 2번 써둔건 일반 중건성 샴푸 쓰고 감고, 식초물에 담궛다 말리고[또다른 시도2일차]
그 다음날! 중건성 샴푸를 쓰고 감고 말린 직후 입니다[또다른 시도3일차 찰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