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백내장 수술

한쪽눈만 다초점렌즈로 백내장수술을 했습니다. 3주정도 지났는데 아직도 많이 불편해서요...40대 후반입니다..

1. 근거리볼때 특히 밝은곳에서 근거리볼때 눈옆이 번쩍번쩍해서 신문을 보기도 핸드폰을 보기도 힘듭니다. 어른거리는 느낌인것도 같고 눈꺼풀밑의 근육이 계속 움직이는느낌...썬글라스를 쓰면 괜찮고 어둔운곳에서 핸드폰봐도 괜찮습니다. 딱 밝은데서 가까운것볼때만 번쩍거려요
왜 그런거고 나아질수 있는건가요? 적응중이란말 말고 과학적인 이유를 알고싶어요 ㅠ 대개 몇프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도요.


2. 한쪽눈만 수술해서인지 어지러워요.. 첫주는걸어다니기 힘들정도로요.. 첫주보다는 낫지만 여전히 불편하고 계단내려갈때는 엄청 조심해야합니다. 썬글라스를 쓰면 조금 낫고 밤에도 조금 낫습니다. 언제쯤 적응될까요?

3. 위의 두문제가 단초점렌즈로 했으면 없었을 문제인가요? ㅠ 다른한쪽눈도 몇년내 수술해야하는데 위 2가지사항을 또 겪어야한다면 너무 힘들것같아서요... 한쪽은 다초점으로 했는데 다른쪽 단초점으로 해도 될까요?

수술한 병원에서는 렌즈가 적응중이라고기다리라고만 하고 제대로 설명도 해주지 않아 답답해서 문의드리니 전문가의 의견 부탁드려요 ㅠ


답변

Re : 백내장 수술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1. 다초점 백내장 수술이 잘 되셨다면 다초점렌즈의 특징으로 말미암아 생기는 증상인 것 같습니다. 다초점렌즈도 종류가 많기 때문에 사용한 렌즈에 따라서 나타나는 증상이 조금씩 다릅니다. 또한 인공수정체가 눈에 들어가게되면 수술초기에 내반사로 인해서 1번과 같은 이상시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초점렌즈의 특징이든 내반사에 의한 이상시증이든 불편은 하시겠지만 큰 문제가 있어서 생기는 증상은 아니고 수술이 잘 되더라도 생길 수 있는 현상입니다. 백내장 수술이 잘 되셨다면 조금 불편하사더라도 몇 개월정도 지나면 많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2. 한눈만 수술시 두 분을 같이 수술하는 경우에 비해서 위와같은 현상이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수술초기보다 나아지는 것은 확실합니다. 보통 6개월내에 80%정도 호전된다고 되어있습니다.

3. 아마도 단초점이었다면 조금 덜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 힘들다고 남은 한눈을 단초점으로 수술을 꼭 해야된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그러면 또 짝눈이 되는 것이니까요. 일단 시간을 두고 경과의 양상을 보시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