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활막성 관절염이 뭔가요?

얼마전 테니스 운동중 무릎 통증으로 정형외과 방문했습니다.내측인대 손상의심 이야기와함께 연골, 관절 확인을위해 mri촬영 권유받았고
건강관리협회에서 mri 촬영, 판독결과
인대이야기는 없고 내측 국소 활막성 관절염 소견을 받았습니다.
활막성 관절염이 곧 류마티스 관절염 맞나요?
mri에서 류마티스 발견이 가능한지요 ㅠ 피검사해야하는거아닌가요..
mri가지고 다른 정형외과를 가면 힘줄염 인것같고 별 문제없다고 하시고
류마티스 내과를 가봐야하는건지.. 앞으로 치료를 어떻게해야하는지 답답합니다


답변

Re : 활막성 관절염이 뭔가요?
이정찬
이정찬[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입니다.
활막=관절막입니다. 따라서 활막염은 관절염과 같은 소리 입니다. 활막성관절염은 중첩된 단어의 사용으로 부정확한 단어입니다. 어쨌던 활막에 염증이 있는 상태, 즉 관절염이 있다는 의미이고, 관절에 물이 찼다는 의미일 겁니다.
윤동 하다가 다치고 나면 외상성으로 이렇게 관절염이 올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내과나 정형외과 중에서 초음파 검사를 하고 프롤로 주사를 시행하는 곳을 찾아가서 진료를 받고 치료하시면 굉장히 빨리 호전이 될 겁니다. 이런 경우 깊스르 하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활막성 관절염이 뭔가요?
변세진
변세진[전문의] 류마변세진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변세진입니다.

일반적으로 '활막성 관절염'이라고는 안하고요. '활막염 synovitis'이라고 해요. 활막이라는 관절을 감싸는 얇은 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지요. 활막은 거의 대부분의 관절에 분포해있기 때문에 활막염 자체가 어떤 진단을 특정한다거나 하는 특이적인 소견은 아니에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기본적으로 활막염이 주된 양상이지만, 통풍이나 루푸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류마티스 질환에서 활막염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활막염 = 류마티스 관절염]의 등식이 성립하는건 아니라는것이지요.

일단 피검사 보다 더 중요한것은 증상의 양상인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이라는것은 테니스를 치다가 갑자기 한쪽 무릎으로 오지는 않고요. 몇개월에 걸쳐서 대개는 양손을 시작으로 점점 악화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MRI에서 활막염 소견이 있다고 하는것은 아마 무릎에 물이 좀 고여서 그럴텐데요. 그런것은 대개는 자연적으로 없어지고 별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아마 활막염도 아닐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류마티스 질환이 걱정되어 뭔가 해보셔야겠다고 하면 류마티스내과를 가보시면 되겠지요. 그렇게 걱정할 상황은 아닌것 같네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