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뇌출혈 수술

주3회 투석을 받고 계시는 저희 엄마께서 지난주 화요일 좌측 기저핵 뇌출혈로 응급실에 실려 가셨어요 발견을 늦게 해서 7-8시간 후 도착했지만 내원 당시 의식있으셨고 자가호흡 가능 말씀은 잘하지 못하셨어요 씨티 찍고 중환자실에 바로 입원하셨는데 비수술 약물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수술이 환자에게 지금 상황에선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요 엄마는 십년전 이 병원에서 지주막하 출혈로 개두술과 션트수술을 했었지요. 수술 안한다기에 찜찜했지만 의료진이 그러하다니 보호자들은 믿고 지켜보았습니다 실제로 3-4일 경까지는 의사소통도 더 좋아졌다고 하셨고 이름도 또렷한 발음은 아니지만 대답하셨다고 합니다 그런데 좋았던 엄마의 의식과 호흡이 5일차부터 안 좋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혼미상태라고 하셨고 인공호흡기도 끼기 시작했어요 의료진은 7일차가 되어서야 서둘러 뇌에 관을 꼽고 혈종을 제거하는 수술을 했습니다 수술은 잘 되었다고 하고요
씨티 상으로도 혈종이 완전히는 아니지만 많이빠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궁금한 것은,

1. 출혈양이 20cc 정도로 많은 편인데 왜 수술을 바로 안해준걸까요? 혹시나 수술 골든타임을 놓친건 아닌지.. 씨티상에도 혈종 부위가 꽤 컸습니다 원래 이런 상황에서 약물치료 하는게 맞나요?? 선생님이라면 어떤 판단을 내리실건가요?

2.저희 엄마가 투석 중이시라 뇌출혈 약이 신장에 더 악영향을 미칠까요?? 지금 상황에서 특별히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을까요?

3. 뇌출혈 급성기가 지난 후에 신장이식 수술을 바로 받아도 될까요? 급성기가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까지라던데 그렇게 보면 될까요?

4. 뇌실내출혈이 위험하다던데 저희 엄마는 뇌실질내 출혈이라고 하셨어요 어떤 분은 뇌실내와 뇌실질내 출혈이 다르다고 하고 또 어떤 분은 같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면 좋을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5. 혹시 수술을 일주일이나 늦게 해서 혈종이 다른 부위까지 흘러 가기도 하나요? 추가 출혈은 없다고 했는데 의식이 급격히 나빠진 원인이 무엇일까요? 뇌압과 뇌부종때문이라면 의료진들은 처음부터 이런 상황을 예측하지 못했던 걸까요?

6. 57세이신 저희 엄마의 예후는 어떻게 될까요? 의식은 언제쯤 돌아올까요? 지주막하 출혈 때는 출혈양도 많고 교수님께서 위험하다고 하셨지만 많은 분들의 우려와 달리 마비나 언어장애 없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 의사소통 하셨어요 가끔 생각 안나는 단어는 말씀하기 힘들어 하셨고요


아휴 쓰고보니 질문이 두서가 없어 죄송합니다
코로나라 면회도 자유롭지 못하고 하루하루 애가 탑니다
선생님 답변만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Re : 뇌출혈 수술
김영준
김영준[전문의] 학교법인성균관대학삼성창원병원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영준입니다.

문의 감사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발성 뇌출혈 환자의 사망률은 10% 내외입니다.
하지만 투석환자에서 발생한 뇌출혈은 사망률이 70%까지 상승합니다.
뇌출혈 20CC 정도이면 출혈량이 많지 않기때문에 수술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뇌출혈이 발생하면 사람의 몸은 이제 끝났구나하고 죽음의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죽을 준비를 합니다.
인체의 모든 장기들이 셧다운 되는 상태에 들어갑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서 죽지 않으면 몸이 다시 컴퓨터 부팅하듯이 다시 작동을 개시해야하는데
투석을 하고 있는 환자들은 이미 장기의 상태들이 별로 좋지 못합니다.
그러다보니 다시 작동을 개시하지 못하고 이로 인해서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현재의 상황은 환자가 사망에 이를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가족들이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기적적으로 환자가 생존한다고 하더라도 일상 생활이 독립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 될 것으로 예측이 되어
신장 이식과 같은 위험한 시도는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해서 진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