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버섯 조리시 칼로리

조리하다 보면 칼로리가 늘어나는 음식들이 여러 있잖아요?

버섯 같은 경우에는 기름에 데칠 경우 칼로리가 어느 정도 증가하는지 궁금합니다. (식용유 칼로리 제외)

다이어트 하려고 표고버섯과 느타리버섯을 샀는데
데쳤더니 막 100g 120kcal 되버리는건 아닌가 싶어 불안하네요.


답변

Re : 버섯 조리시 칼로리
황미향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황미향입니다.

표고버섯: 38kcal/100g, 표고버섯볶음: 94kcal/100g
(건표고버섯: 272kcal/100g, 건표고버섯볶음: 300kcal/100g)
느타리버섯: 25kcal/100g, 느타리버섯볶음: 55kcal/100g
새송이버섯: 35kcal/100g, 새송이버섯볶음: 52kcal/100g

대부분의 버섯들은 100g당 20~30kcal정도이고, 지방과 당분이 적고 식이섬유소와 필수아미노산,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과 함께 변비예방도 되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 입니다.
버섯을 생으로 섭취 시, 복통, 설사와 같은 독성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서 가열조리가 권장되는데, vitB 외 우리 몸에 좋은 수용성 영양성분이 많아 물로 씻지 않고, 빠르게 볶아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버섯에는 수분의 함량이 많기 때문에, 말리거나 조리시 수분의 증발 정도에 따라 (조리 전100g/ 조리 후100g)동량 대비 영양분의 농축과 함께 칼로리도 차이를 보이므로 섭취 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표고버섯의 에리타데닌은 혈관 내 노폐물 제거로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에르고스테롤은 칼륨과 인의 흡수를 도와 뼈의 건강에, vitA, vitE, 셀레늄은 활성산소를 제거, 피부보습 등 우리 몸에 유익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표고버섯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항암성분인 레티난(면역기능 높여, 암증식 억제)의 부작용으로 발진, 가려움 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당량 드시길 바랍니다. 또, 요산수치를 높여주는 퓨린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통풍 환자분들은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버섯과 함께 집에 있는 식재료(파프리카, 양파, 당근, 부추, 다진 쇠고기 등)도 같이 볶아 드셔보시면서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