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 기능 저하증

저희 엄마가 걱정이 되서 질문 올려봐요 일단 66년생이고 갑상선 기능 저하증 판정 받은지 한 1년 덜 된거 같아요 원래는 평소에 목소리가 갑자기 쉰다거나 피로감 , 근육통 , 보통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인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 대부분을 갱년기 증상과 유사하게 겪는데 오늘 갑자기 저녁 먹을때 목에 이물감이 (아마 혹 ) 호흡을 방해해서 ( 작은 혹들이 있다는것 정도는 검사했었습니다 ) 숨을 컥컥 거리는 일이 생겼어요 . 그러면서 가슴 통증도 많이 느끼고요 . 너무 놀래고 속상하더라고요 근데 지금 현재 저희엄마의 병원 기록을 가지고 있는 병원 예약을 해뒀는데 그게 3월초라서 아직 시간이 많이 남은 상황에서 갑자기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나니까 뭘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최소한의 도움이라도 줄 수 있는 영양제라도 추천해주 실 수 있을까요 ?


답변

Re : 갑상선 기능 저하증
정성우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어머니가 갑상선 기능저하증으로 많이 걱정되시겠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주로 기초대사율 저하, 잦은 감기, 체중증가, 조기 피로감, 빈맥, 반사력 감소, 정신적 반응의 느려짐, 부종, 점액수종, 갑상선종, 머리카락 등의 체모손실, 복부팽만 등의 증상과 함께 발현될 수 있습니다.
요오드결핍에 의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요오드를 섭취함으로써 치료가 가능하나 그렇지 않는 경우
갑상선호르몬을 투여해야합니다.
걱정되시겠지만 병원 내원 기간까지 몸조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긍정적인 답변 드리지 못해 죄송하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갑상선 기능 저하증
양태영
양태영[전문의] 태영21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아 .. 혹시 혹이 그동안 커진거라면 수술 가능성 있는거겠죠...

아 .. 혹시 혹이 그동안 커진거라면 수술 가능성 있는거겠죠...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양태영입니다.

현재의 증상은 갑상선증상과 무관한 듯 합니다
갑상선의 혹이 커서 성대나 기도를 누르는 경우에 생기는 증상들인데 작은 혹으로는 이런 증상이 생기기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