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궤양 판정을 받았습니다

위에 좋다는 양배추를 매일1끼씩 꼬박꼬박 챙겨먹는데도 호전이 되질않아서
양배추즙이나 양배추주스도 마셔볼까하는데요,
매일 점심에 밥을 반공기, 볶은 양배추를 밥의 2배정도 먹고있는데
여기에 추가로 양배추주스를 하루한잔 마시면
너무 과유불급이 되어버리게 되는걸까요?
양배추를 과하게 섭취하면 나타나는 부작용은 어떤게있나요?


답변

Re : 위궤양 판정을 받았습니다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위궤양이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는 모르겠으나, 자극적인 음식 및 과식등을 피하고, 처방받은 약제 복용만 하셔도 되지 않을까싶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위궤양 판정을 받았습니다
황미향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황미향입니다.
위궤양 치료에 효과적인 양배추의 vitU의 흡수를 위해서는, 열에 약한 특성으로 반찬으로 살짝 볶아드시는 것도 좋지만, 양배추의 속을 생채, 샐러드로 드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가정에서 생체나 샐러드 대신 (버리는 부분이 많고 농축된 즙 보다는) 주스로 1잔 정도 물과 함께 갈아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양배추는 부위별로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소 함유량이 다른데, vitU는 양배추의 심지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있고, 속잎에는 vitB, vitC가 높으며, 겉잎에는 vitA, 철분, 칼슘이 풍부합니다.
이 밖에 양배추에는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서 독소를 제거하고, 설포라판의 함유로 항암, 항염증에 효과적이며,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소가 많아 다이어트 및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 입니다.

양배추를 과다섭취 시 부작용으로, 양배추의 난소화성 삼당류인 raffinose와 황화합물이 장 내에서 미생물에 의해 발효돼 부글거리는 가스와 함께 복부팽만감을 초래할 수 있고, 설사 및 장 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goitrogens성분의 함유로 요오드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갑상선기능 저하증 환자와 양배추의 vitK가 혈액을 응고시키므로 심혈관 질환, 뇌경색, 고혈압 약 등의 항응고제를 복용중인 환자는 적당량 드시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오랜연구와 여러번의 임상시험을 거쳐 효과와 안정성이 입증된 (시중의 검증되지 않은 식품들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복용하기 좋은 형태로 만들어진)약제를 질문자님의 병증에 맞게 처방받고 계실 것으로, 식사와 복약을 잘 챙겨 드시고 필요시 주치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보통 성인병은 친구로 딸려오는 두세가지 합병증들이 있고, 병원에서는 중복되거나 상충되지 않으면서 최대한 부작용없는 방법으로 치료하게 되는데, 시중의 검증되지 않은 환이나 즙을 구매해 드시고 병증을 더 악화시켜 입원해 오시는 환자분들이 생각보다 많기에, 병증으로 관리중인 환자분들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궤양, 고지혈증, 지방간에 좋은 식품으로,
(디아스타제; 소화촉진)무, (vitB, vitC, 아미노산; 위점막 강화) 감자, (phytol; 위암세포 증식억제)깻잎, (설포라페인; 헬리코박터균 박멸)브로콜리, (뮤신, 아밀라아제; 위벽보호, 소화촉진)마, (뮤신, 탄닌; 위점막보호)연근, (녹황색 채소; 암예방)시금치, 호박, 브로콜리, 당근
(레시틴; LDL콜레스테롤 배출, HDL콜레스테롤 높이는)콩, 두부, 계란, (아밀라제, 우레아제; 소화촉진)녹두
(타우린; 간에서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조개, 쭈꾸미, 굴
( DHA, EPA;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성분으로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액순환 촉진)고등어, 삼치, 꽁치
(알리신; 혈액순환 촉진, LDL저하, 혈전방지, 고지혈증 동맥경화 예방)양파
(카테킨;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낮추는)녹차, (갈산; 중성지방 연소, 체지방 분해)보이차 (안토시아닌; 혈액순환 촉진, 항산화 작용) 블루베리 외 바나나, 토마토, 멜론 등의 과일과 (껍질을 제거한) 닭, 오리고기는 백숙으로 드시고 (기름기를 제거한)소고기, 돼지고기는 샤브샤브나 수육으로 드시기 바랍니다.
짜고 매운 음식과 과식, 과음, 흡연, 폭식, 기름지고 당이 많은 케이크, 과자, 빵, 떡, 사탕류는 피하시기를 바랍니다.
음식은 조금씩 자주, 규칙적으로, 천천히, 꼭꼭 오래 씹어드시는 것이 소화에 좋습니다.

골고루 규칙적으로 알맞은 양의 식사와 꾸준히 하루 30분이상 유산소 운동과 더불어 편안한 마음으로, 빠르게 치유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