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석회화 질문드립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얼마전 문의글 올렸는데요
유방촬영에서 혈관이 굳어보이는 부분이 있다고해서요. 병원에 다시 문의를 했는데 ‘그부분이 침착되어있는거 같다 인지하고 있으면 될거 같고 당장 크게 걱정 안해도 된다’는 소견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여러 궁금증과 함께 걱정이되어서 이렇게 문의글을 올리게되었습니다.
1) 유방혈관에 석회화가 생기면 다른 유방질환으로 이어지는건 아닌지 원래있는 양성결절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유방조직에 생기는 석회화와는 어떻게 다른지도 궁금합니다. (촬영상에서 하얀 점들이 몇개 보엿는데 그부분은 신경안써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2) 지난 문의글에서 선생님께서 내과에 방문하여 검사해보라 하셨는데 최근에 건강검진을 받았고 콜레스테롤 관련 수치가 조금 높으나 약먹을 정도는 아니라고 했습니다(사진첨부)
혈압은 보통 90/60 이고 키와 몸무게는 160/45이며 술담배는 안하는데 혈관의 석회화가 동맥경화증이
되거나 다른 질병으로 이어지는건 아닐지 궁금하고 걱정이됩니다.

3) 이부분 관련해서 정밀한 다른 검사는 따로 안해봐도 되는걸까요? 앞으로 양성결절 추적검사할때 이부분도 계속 체크를 해나가야하는건가요? 굳어보인다는 그거 자체가 어떤 병변은 아닌지 매우 걱정됩니다 ㅜㅜ


답변

Re : 석회화 질문드립니다
이학민
이학민[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입니다.

1) 유방혈관에 석회화가 생기면 다른 유방질환으로 이어지는건 아닌지 원래있는 양성결절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유방조직에 생기는 석회화와는 어떻게 다른지도 궁금합니다.
- 아무 문제되지 않습니다. 유방조직에 생기는 석회는 보통 유선(모유 만드는 샘)에 생기는 것이고 혈관은 말 그대로 혈관에 생기는 것일 뿐 아무것도 아닙니다.

2) 지난 문의글에서 선생님께서 내과에 방문하여 검사해보라 하셨는데 최근에 건강검진을 받았고 콜레스테롤 관련 수치가 조금 높으나 약먹을 정도는 아니라고 했습니다(사진첨부) 혈압은 보통 90/60 이고 키와 몸무게는 160/45이며 술담배는 안하는데 혈관의 석회화가 동맥경화증이 되거나 다른 질병으로 이어지는건 아닐지 궁금하고 걱정이됩니다.
- LDL은 정상이고 HDL이 높으신 것으로 별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피검사 만으로는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으니 100% 괜찮다고는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3) 이부분 관련해서 정밀한 다른 검사는 따로 안해봐도 되는걸까요? 앞으로 양성결절 추적검사할때 이부분도 계속 체크를 해나가야하는건가요? 굳어보인다는 그거 자체가 어떤 병변은 아닌지 매우 걱정됩니다 ㅜㅜ
- 제가 직접 본 것은 아니어서 뭐라 말씀드리긴 어려우나 병원에서 별 대수롭지 않게 말씀드린 것 같은데
그럼 별로 걱정하실, 추적 관찰하실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어차피 2년 후 또 유방촬영 하실텐데 그 때 확인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