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백신 접종 후 2개월 이상 어지러움 지속

안녕하세요.

여기서 혹시나 도움을 얻을 수 있을까 해서 글을 남깁니다.

저는 현재 10월28일에 화이자 2차 접종을 완료 했구요.

11월2일에 어지러움 터졌다가 며칠 괜찮은 후 11월10일에 다시 폭발하더니 현재 진행형입니다.

일상 생활이 너무 힘들고 회사 출근도 제대로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나마 잦아들어서 밥 숟가락도 못 들던 11월 초 보다는 나은데 현재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걷거나 살짝 뛰다가 지하철 같은걸 기다리려고 가만히 서 있거나 버스 같은 것을 타고 내려서 가만히 서 있으면 엄청 어지럽고 불안하고 기절할 것 같아서 줄 서 있는 분께 의지하고 싶을 정도 (현재 이게 제일 너무 힘듦니다)

​2. 지하철이나 차량 같은게 정차 할때 관성에 의해서 몸이 다시 뒤로 오는 느낌이 나야 하는데, 영혼이 분리된 것 마냥 몸이 계속 그쪽 방향으로 진행하는 느낌

​3. 컨디션이 괜찮다가도 어지러움이 문득문득 몰려오고, 어지러울때는 퐁퐁(트램펄린)에서 걸어다니는 듯한 느낌

​4. 어지러움이 잦아들면 목과 어깨가 연결되는 ㄴ 자부위가 매우 뻐근해지고, 머리 목 등이 조여오고 쥐가 나는 느낌

많은 종류의 병원과 과를 가봤고, 대학병원도 갔는데 메니에르 초기 같다고도 해서 이뇨제랑 약도 한 달치 받아서 먹고 있는데 딱히 나아진다는 느낌은 없는 것 같습니다.

1월 말쯤에 기립경 검사 귀에 물 뿌리는 검사 등을 대학병원에서 진행할 예정 입니다.

제가 갔던 병원은 이비인후과, 신경과, 신경외과, 심장내과, 내과, 항문외과, 등등 여러 군데를 가봤는데 딱히 검진으로 나오는 증상이 없었습니다.

안진검사, 뇌CT, 경추 이완주사, 심전도 및 초음파 등 어지러움, 대장내시경 등등 관련해서 많은 것을 해봤는데 빨리 나아지질 않네요.

도대체 어떻게 해야 나아질까요...? 병명이라도 있으면 그 방향으로 낫기 위해 노력하겠는데 여러 과 방문 할 때 마다 다르거나 똑같은 약, 먹어도 차도는 없고 진짜 어지러움 심할 때는 그냥 죽는게 낫겠다 싶을 정도로 일상 생활이 힘들고 지금도 제가 좋아하는 운전 같은 것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교감신경 항진증, 자율신경실조증, 미주신경성 실신, 메니에르, 이석증, 전정신경염, 불안장애, 공황장애, 기립성 저혈압, 빈맥, 빈혈 도대체 검사로 병이 나오는 것도 없고 어떤 원인에 의한 것인지 생활은 너무 힘들고 미치겠습니다.

혹시 서울 경기 인근 병원이라도 추천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제발 너무 간절합니다.

이 외에 가보면 좋을 것 같다는 과 라도 있으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백신 접종 후 2개월 이상 어지러움 지속
권오진
권오진[전문의] 핑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권오진입니다.

적어주신 증상만 보아서는 백신 접종후 전정기능저하를 경험하신 것 같습니다.
정확한 전정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귀에 바람이나 물을 넣는 칼로리 검사나 회전의자 검사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리며

제가 추측하기에는 전정기능 저하후 아직 전정기능이 회복이 안되었거나, 지속적 체위지각 어지럼 + 경추성 어지럼 형태로 진행되신 상태로 의심됩니다.

우선 칼로리 검사, 회전의자검사를 받고 전정기능 평가를 해보시고 결과를 보고 담당 이비인후과 선생님과 상의가 필요하실 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백신 접종 후 2개월 이상 어지러움 지속
비공개 프로필
프로필 비공개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현재 저도 독감접종 후 2개월이 지났는데 어지러움이 있는데요 저도 일상생활이 많이 힘들어 아무것도 못하고 있어요 혹시라도 정보 공유 할 것 생기거나 병이 낫게 되신다면 답변 부탁드려요
저도 안다녀 본 과가 없는데 병명이 나오지 않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백신 접종 후 2개월 이상 어지러움 지속
hidoceditor@mcircle.biz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저도 3월초에 백신접종(노바백스) 후 3개월째 같은 증상을 격고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안과, 신경과를 갔는데 이상이 없다고만 합니다. 호전이 있는지 증상이 여전한지 치료가 되셨는지 문의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