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희 아빠 피부질환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고싶어요. 제발 부탁드립니다.

저희 아빠가 오랜기간 피부질환으로 고생을 하고 계시는데
정확한 원인을 아직 모르고, 차도가 없어 답답한 마음에 질문드려요.

우선 주요 증상은
얼굴이 빨갛게 뭔가가 올라오고
가렵진 않지만, 따갑고 쓰라림이 있다고 합니다.
1년반~2년 가까이 되신거같아요.

피부과에서 혈액검사도 해보셨다는데 이상 없다 하셨대요.
현재 다니는 피부과에서 피부연고(동광제약 엔딕스 크림, 병원에서 직접제조한 연고)와 스테로이드 성분의 알약을 처방해주는데
연고는 별 효과가 없다 하시고, 약을 먹으면 한달정도는 괜찮대요.
문제는 약 복용후 한달 정도가 지나면 다시 증상이 재발한다는 겁니다.

저희 아빠가 간수치도 안좋으시고 이미 혈압약 같은것도 복용하셔서
독한 피부과 약까지 계속 드시는 것도 걱정이고
스테로이드성 약물이라 부작용 같은것도 걱정됩니다.

피부과도 3~4군데 이상 다녀보신거같고, 약간 반포기 상태이신거같아요.
뭐 병원 가는곳마다 햇빛알러지다, 무좀균 감염되서 그런거다... 세균성 피부염이다 등등의 말은 들었지만
어떤게 정확한 건지도 모르겠고, 약도 치료용이 아니라 증상의 일시적 경감 정도의 효과만 있는거 같아 답답합니다.

저희 아빠의 생활환경이나 라이프스타일을 같이 설명드리면 더 정확한 답변을 들을수 있을거같아 간단하게 추가로 적습니다.
저희 아빠는 타이어 가게를 하시는데, 가게 자체가 굉장히 오래된 건물이라 가게 안에서 쉬시는 공간이 그렇게 쾌적하지 않아요.
벽지에 곰팡이도 좀 쓸어있고 벌레도 더러 있어요.
몸을 쓰는 직업이라 일반 사무직보다 땀을 흘리시며 일할 때가 종종 있고,
1달에 한번꼴로 염색을 하세요 (염색약이 안좋은 영향을 미칠거같아 자주 하지 말라 했는데 잘 안들으시네요 ㅠㅠ)
그리고 스트레스에 취약하셔서 스트레스를 받으시면 바로 몸에 반응이 오시는거같아요 (체를 하거나, 피부트러블이 생기거나 등등...)
술은 반주로 맥주 1-2캔씩 자주 드셨는데 피부질환 생기기 시작하면서, 술이 원인일수도 있다는 생각에 완전히 끊으셨습니다.
그리고 썬크림을 잘 안바르세요. 아주 예전에 햇빛알러지 어쩌구...이런식으로 병원에서 얘기를 들은적이 있고 썬크림 바를때 트러블이 있으신 적이 있으셨나봐요. 그이후로는 팔토시나 챙이 큰 모자만 쓰는 식으로 햇빛을 차단하고 따로 썬크림은 안바르십니다.

아버지 데리고 약만주는 곳이 아니라 제대로 진단하고 치료해주는 피부과에 가고 싶고,
정밀 검사도 제대로 받아보고 싶은데....
아빠도 여러 병원 다니면서 좀 지치신거 같고, 저도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알아보자니 너무 막연해서
여기에 질문을 올려요. 아버지 피부사진도 찍어서 같이 첨부드리니
부디 피부질환 전문의께서 대략적인 진단이라던지, 앞으로의 치료방향을 어떻게 가져가면 좋을지
말씀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저희 아빠 피부질환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고싶어요. 제발 부탁드립니다.
남상호
남상호[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문의하신 내용만 봐서는 곰팡이나 세균 질환일 가능성은 거의 없어보이고 햇빛 알러지도 가능성이 높아보이지 않습니다.
지루피부염일 가능성이 있으며 아토피일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주사'라는 다소 특이한 피부질환일 가능성도 고려해야 하고요.
두피에 병변이 있는지도 살펴야 하고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지도 살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다면 아토피일 가능성이 올라가고요.

다소 생소해할 것 같은 '주사'에 대해서만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안면홍조와 모세혈관확장증, 구진(좁쌀 크기의 붉은 발진) 또는 농포 등이 주된 증상입니다.
홍조만이 유일한 증상인 경우도 있으며 많이 진행하면 코의 모공도 많이 늘어나 '딸기코'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지루피부염과 아토피의 경우 만성 피부질환이라 완치가 쉽지 않고 꾸준한 반복치료가 필요합니다.
장기전이므로 스테로이드의 복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당장은 효과가 더디더라도 항히스타민제(장기 복용해도 부담이 없음)만 복용하고 연고를 꾸준히 발라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연고도 보다 적합한 걸로 바꾸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선크림도 자극성이 있으므로 현재 상황에서 굳이 강조할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더구나 요즘은 마스크 때문에 웬만한 자외선은 거의 차단됩니다. 음주는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피부 혈관을 확장시켜 피부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고 특히 '주사'때는 대표적인 악화요인으로 작용하므로 계속 금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질환의 진단은 피부가 보여주는 실마리들을 종합하여 추리를 해나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의의 경험과 지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내과질환과 달리 검사로 진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조직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문의하신 분의 경우 조직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는 경우도 아닌 것 같으므로 당장은 조직검사를 할 필요도 없어보입니다.

http://www.akd.or.kr/ 여기로 들어가시면 사는 지역의 전문 피부과를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저희 아빠 피부질환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고싶어요. 제발 부탁드립니다.
한성호
한성호[한의사] 위드유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성호입니다.

말씀 주신 내용과 사진을 보면 오랫동안 알레르기 피부염이 오랫동안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알레르기는 면역 과민반응 질환입니다. 스트레스 또한 악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알레르기 피부염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다양한 알레르기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피부염을 일으키는 음식, 약물, 식품첨가제, 외부환경,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현재의 급성증상을 신속하게 진정시키는 현대의학적 치료뿐만 다시 재발하거나 심해지지않고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한의학적 치료가 병행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료기관을 방문하셔서 보다 정밀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