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변이형 협심증 관련으로 질문드립니다

최근 빈맥이 자주 발생되어서 인데놀10mg을 증상 발생시에만 복용하고 있었는데 하루에 한알씩 먹다가 이후 3일동안은 빈맥증상이 있어도 약을 안먹어도 될 정도로 맥이 빠르게 뛰진 않아서 안먹었습니다.

약 끊고 2일 정도 된 시점부터인가 새벽즈음 잠에서 깨면 몇분 후에 한기? 통증이라고 하기엔 뭔가 애매한 감각을 느끼면서 그 이후 몸이 덜덜 떨립니다 경련하듯이요..그리고 떨릴때는 심장에 약간 뻐근한 그런 기분도 들고요..

그렇게 10~20분 정도 지속되다가 시간이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뚝하고 경련이 멈춥니다.

최근 4일간 지켜본 결과 자다가 새벽이나 아침에 깨면 항상 떨리는 증상은 계속 되고 가끔 오전에 깨어있을 때도 추위를 조금 느끼면 등주변이나 가슴쪽이 뻐근한 느낌이 들면서 몸과 가슴쪽에 잔떨림이 생깁니다.

새벽이나 아침에 있던 증상은 절대 추워서 떨리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당시 이 증상이 일어나서 추워서 그런가 하고 자기 전부터 전기장판부터 겉옷까지 챙겨입고 자기 때문에 몸 상태는 굉장히 따뜻한 상태였습니다.

일단 4일차 증상이 있던 밤에 24시간 심전도 홀더검사, 24시간 혈압검사를 하고 있던 상태였고 결과는 11월 29일에 나온다고 하여 그 결과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두 검사는 잦은 빈맥 때문에 제가 추가검진을 해달라고 내과 선생님께 요청드렸습니다.)

이 증상이 변이형 협심증이 맞는지 알고 싶어서 질문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만약 변이형 협심증이 의심된다면 내과 진료를 받을 때까지 진득하게 기다리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응급실에 가서 조치를 받아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