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한의원에서 한약 복용하고 있는데요~

20대 여대생이구요~~
167에 53kg정도고 수족냉증과 만성설사(과민성대장증후군) 생리불순 소화불량 상열감으로 인해ㅜ자율신경실조증 한약을 복용한지 1달됐어요~
저는 그리고 스트레스에 예민하고 우울감이 많이 있는편입니다.
근데 다 그대로고 오히려 얼굴에 열이 더 올라와서 뾰루지들이 엄청 올라왔는데 잘안맞는건가요?? 아니면 한의사선생님이 3개월은 먹어봐야한다고 했으니 기다릴까요??아니면 다시 병원가서 진맥보고 한약방향을 바꿔야할까요??
한의사 선생님께서 얼굴 뾰루지 생긴건 그냥 날때가 돼서 난거라는데 너무심해져서요ㅠㅠㅠ
제가 먹고 있는 한약은 몸 뜨겁해주는 생강이랑 녹용 이런거 첨가된 한약입니다.
또한 한약 복용하면서 종합비타민영양제도 먹어도 되는건가요???? 그리고 평상시에 귤피차랑 오미자차 마셔도 되나요??


답변

Re : 한의원에서 한약 복용하고 있는데요~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입니다.
자율신경이란 말 그대로 자동을 조절되는 기능을 말하는데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침 나오는 것 내가 잠을 자더라도 호흡을 유지하고 체온 맥박을 유지하는 기능을 말하며 열나면 모공을 열어서 열을 식히는 것 추우면 모공을 닫아서 열이 방출되지 않게 하는 등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은 모두 자율신경계에서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입니다.

자율신경에는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있어서 시소처럼 자동으로 조절 되는에 교감신경이 흥분이 되면 불안 초조 불면 열오름 두통 어지럼 공황장애가 등의 증상이 올 수가 있고 반대로 부교감신경의 기능은 떨어져서 손발이 차고 소화가 안되고 소변을 자주 보고 속이 미슥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거의 동시에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한의학에서 체질을 구분할때 소음 소양 태음 태양으로 구분을 하는데 소음인은 비위가 약하고 신장이 좋은 체질로 비위가 약하기 때문에 소화가 안되고 추위를 타고 설사를 하고 신경이 예민하여 잠을 깊이 못 자기 때문에 마치 자율신경실조 증상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열이 많은 소양인도 자율신경이 조절이 되지 않으면 설사를 하고 소화가 안 되는데 만약에 님이 열이 많은 소양인인데 증상을 들어보고 소음인약 ( 인삼 홍삼 생강 계피)을 주게 되면 점점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자율신경이 조절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며 장과 뇌는 미주신경에 의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장이 좋지 않은면 자율신경이 조절이 되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소장이 좋은지 좋지 않은지를 먼저 검사하여 장이 좋지 않으면 장을 치료해야 자율신경이 회복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한의원에서 한약 복용하고 있는데요~
김지우
김지우[] 김지우
하이닥 스코어: 55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얼굴에 열이 더 올라 오고 뾰루지들이 엄청 올라왔 으므로 잘안맞는것입니다.

병원가서 진맥보고 한약 방향을 바꿔야 합니다.
한약 복용하면서 종합비타민 영양제 먹어도 되요.
귤피차랑 오미자차 마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