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이나 무리한 후 가슴 두근거림

안녕하세요
언덕을 오르거나(10분) 계단 오르기를 좀 보통 빠르기정도로 한5층정도 걷고난 후 가슴이 세게 두근거리고, 심호흡을 해도 숨이 끝까지 안쉬어질 때가 있습니다.
그렇게 무리하고 나면(무리의 기준이 남들보다 좀 많이 낮구여) 6시간? 정도 지날땨 쯤 부터 가슴 두근거리는게 느껴지면서 약간의 압박감이 같이 옵니다.
정말 아무것도 안하고 며칠 누워서 쉬면 회복되긴 하는데요, 무리하면 또 안좋아지고 합니다
운동하고 난 다음에 몇시간 지나고나 자고 일어나면 근육통 오는 패턴이랑 비슷한데 심장도 근육이라 혹시 그런것 아닐까 추측하는데 그럴 수 있나요?

젊은 나이이긴 하지만 가장 걱정되는건 혹시나 심부전 같은 종류가 아닐까 하는건데요, 두근거리고 아플때 병원에서 심전도, 초음파, 엑스레이 다 찍었는데 정상이라고 하셨었는데 그렇다면 그런 가능성은 낮은걸까요..?

한의원에서 맥을 짚으면 심장 기능이 약하다고 하시는데 그건 양의에서는 심부전 같은 말인지 그냥 심장 근육 기능이 좀 떨어진다는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무리하지 않는 평상시에는 일상생활은 가능한데 저렇게 약하다 느껴진게 7년 정도 되어서(한번 저혈압으로 쓰러지고 혈압 돌아오는 과정에서 심장이 엄청 세게 뛰더니 그 이후로 두근두근하는 느낌이 계속 갔었습니다) 한약 먹고 괜찮아져서 좀 이제 괜찮구나 했는데 요새 또 안좋아져서 질문 납깁니다.

가장 궁금한것은
1 .심장도 무리하면 근육통 같이 올 수 있는지(저는 두근두근)
2. 혹시나 심부전(약한것 이러도)종류는 아닌지
3.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운동이나 무리한 후 가슴 두근거림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6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심전도, 초음파검사가 정상이였다면
흉추의 압박에 의하거나
전사각근에 의해 가슴신경이 눌리는 2가지의 경우가 많습니다.
가까운 곳의 신경통증관련 병원들을 2곳 이상 방문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고
직접 치료를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신경압박에 의한 근육통증의 특징은
치료 후 재발이 적고
약물치료는 동반하지 않아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