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메틸페니데이트 약물 병용에 관해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30대 남성으로 최근 1년간 하루에 페니드정 20mg씩을 복용해왔고,
이번달부터 증량하여 30mg/일 복용을 시작했습니다.

극심한 무기력증, 집중 안됨, 주간 졸림 및 과다 수면증 때문이었습니다.
정신과에서 설문지검사, 집중력검사 등을 통해 ADHD로 진단 받고 상기 약물을 처방 받았는데,
1년간 복용해온 결과 일상에서 활력을 어느 정도 끌어올렸고 집중력 향상에도 효과를 보았습니다.

======================================================================

그런데 한 가지, 수면 문제는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느끼는 수면 문제는 크게 2가지인데,
1) 첫째는, 기본적으로 야행성 기질이라(어릴적부터 지금까지 항상 그랬음) 밤에는 깨고 낮에는 졸림(주간졸림)
2) 둘째는, 설령 밤시간에 충분히 자고 아침에 정상적으로 깼다고 하더라도 낮에는 변함없이 또 졸림(과수면)
입니다.
아침&낮에 페니드를 먹으면 3시간 정도 쌩쌩하게 보내다가 약효가 사그라들면 급격하게 졸음이 찾아오는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해 뜬 시간엔 잘 활동하고, 해 지면 푹 쉬는 그런 정상적 삶을 살고자 하는 목표를 이룰 수 없었던 것이죠..
그래서 병원(이비인후과 수면클리닉)에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아보았습니다.

검사 결과 수면 무호흡 증상이나 수면의 질에는 딱히 문제가 발견되지 않는다는 소견이 나왔고,
결국 상술한 수면 장애는 단순히 체질(유전)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선생님의 진단이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1주일치 약을 지어줄테니 먹어보라고 하셔서 일단 받아왔습니다.
약 이름은 콘서타OROS 서방정 27mg이네요. (하루에 한 번, 아침 식후에 먹으라고 하심)

========================================================================

현재 콘서타를 사흘째 복용 중인데, 확실히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페니드는 약효가 도는 시간에는 각성, 집중력의 강화가 확실히 느껴지지만 느낌이 금방 사라지는 반면,
콘서타는 느낌이 세지는 않지만 은은하게 주간시간 내내 쭉 지속되는 듯 합니다.
낮시간에 피곤함을 아예 못 느끼는 것은 아니지만 주체할 수 없이 쏟아지는 졸음 증상은 없어진 듯하고,
비록 졸리더라고 졸음을 통제 가능하게 되는 것 같네요.

===========================================================================

서론이 너무 길어서 죄송합니다. 제가 여쭈고자 하는 내용을 여기서부터입니다.

콘서타에 관해 검색해보니 기존에 먹던 페니드와 동일한 성분이었습니다.
페니드는 일종의 마약류이기에, 문제 증상이 호전되는 것이 기쁘면서도 한편으로는 마약을 먹는다는 사실 자체가 좀 꺼림칙하고 걱정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상하게 보일까봐 주위에 이런 약 먹는다는 사실을 알리지도 않았지요.

그래서 드리는 질문은,

1. 페니드가 해결하지 못하는 장시간 각성 지속이라는 효과를 콘서타가 가져다준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나,
동일성분의 마약류를 병용하는 탓에 건강에 문제가 생기진 않을까 염려됩니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문제가 생길 소지가 있을까요?

2. 기존에 페니드는 급여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추가로 콘서타를 처방받게 되면 동일 성분 약품을 처방받은 이력 탓에 혹시 앞으로 페니드를 처방받을때 급여에서 제외되지는 않을까요?

3. 수면클리닉 선생님께서 다른 약 뭐 먹는 것 없냐고 물으셨을 때 ADHD약 먹는다는 사실을 말씀 안드렸는데(부끄러워서),
그래서 콘서타를 처방해 주신 것 같기도 합니다.
혹시 콘서타와 성분이 다르면서도 수면 장애에 효과가 있는 약물이 있는지요?
만약 있다면 병원 재방문시 콘서타 대신 그러한 약물로 바꿔주십사 부탁드리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너무 길게 써서 죄송합니다^^

================================================================================

추가질문) 인터넷에 찾아보니 의사선생님께서 마약류를 처방할 때, 환자가 동일 성분인 약품을 가까운 시기에 다른 병원에서 처방 받은 이력이 있으면 전산에 자동적으로 뜨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무분별한 중복 처방을 막도록 하고 있다고 되어있는데, 이게 맞는 이야기인가요? 수면클리닉 선생님께서 제가 페니드 복용 중인 것을 아셨다면 그 사실에 관해 저한테 물으셨거나 혹은 콘서타 말고 다른 처방을 주셨을 것 같은데 좀 이상합니다...


답변

Re : 메틸페니데이트 약물 병용에 관해 문의드립니다.
박은진
박은진[약사] 새봄약국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박은진입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의사선생님께서 마약류를 처방할 때, 환자가 동일 성분인 약품을 가까운 시기에 다른 병원에서 처방 받은 이력이 있으면 전산에 자동적으로 뜨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무분별한 중복 처방을 막도록 하고 있다고 되어있는데, 이게 맞는 이야기인가요?

- 맞습니다. 또한 약을 조제하는 약국에서도 동일한 약물이 처방된 경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면클리닉 선생님께서 제가 페니드 복용 중인 것을 아셨다면 그 사실에 관해 저한테 물으셨거나 혹은 콘서타 말고 다른 처방을 주셨을 것 같은데 좀 이상합니다...

- 복용을 중단하셨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으며 혹은 약물의 사용량이 의사가 기대하는 용량이하여서 확인을 안하시고 추가 처방을 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처방의의 의도를 추론하는 것 보다는 환자분께서 다음 진료시에 명확하게 의사에게 문의하시고 답변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페니드나 콘서타는 중추에 작용을 하기에 마약류 로 분류되어 관리되는 의약품입니다만 명확하게 마약 은 아닙니다.
또한 의약품은 그 유효성이 안전성을 상회하는 경우라면 의사가 처방을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진료받으시는 의사와 잘 상의하시고 치료에 전념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