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백신 접종 후 생리가 이상하게 나와요

피임약 복용 중이고요 . 휴약기 주기에 맞게 생리를 시작했으나
감당이 안 될 정도로 양이 많이 나와서 괜찮아지면 산부인과 들를려고 해요 . 아무렴 부작용으로 부정출혈 있단 이야기도 많이 들어서요.
만약 내원한다면 초음파로 생리인지 부정출혈인지 진단 가능할까요?


답변

Re : 백신 접종 후 생리가 이상하게 나와요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최근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백신접종이 청소년층과 중장년층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여성들의 생리불순과 부정출혈 부작용에 대한 보고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평소 규칙적인 생리주기를 가진 여성에게서 생리불순, 부정출혈, 월경과다와 같은 생리양상의 변화 혹은 생리양의 변화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 그 인과관계를 밝히는 연구가 의료계에서도 진행중입니다.

지금까지의 상황으로 본다면 백신부작용보다는 개인별 과민, 또는 이상 면역반응에 의한 것으로 보는 추세입니다.
즉 백신 자체에 의한 부작용보다는 개인별 면역반응의 일시적인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는 것이 지배적입니다.

백신보다는 감염 자체가 오히려 문제될 수 있는데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후 생리불순에 관한 부작용은 다수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고열과 신체컨디션 저하를 경험한 후 극도의 스트레스 환경에서 여성의 배란주기가 변화하거나 스트레스성 무배란주기의 지속으로 후속적인 생리불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정출혈인지 생리인지, 혹은 자궁 질환에 따른 이상 출혈인지는 산부인과 전문의 진료를 통해 진단가능하며 일시적인 주기의 이상이라면 안정을 취하면서 경과관찰해도 되므로 우선은 과도한 양의 생리혈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내에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