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복혈당 시간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나요?

공복 16시간 정도 되었을 때(마지막 식사는 평소의 1/3정도 양) 한 피검사 결과에서 공복혈당이 96이 나왔습니다. 혈당이 정상 범위에 해당하는 것은 아는데 평균적으로 공복 8~12시간 정도에서 검사를 하는 걸로 알고 있어서 그 이상의 시간이 지나서 검사하면 혈당이 더 낮게 나올 수 있는 건지 아니면 공복 8시간 이후에는 쭉 비슷한 혈당이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공복이 길어질수록 혈당이 낮아지는 것이라면 공복 16시간에 혈당96이 정상 범위라고 볼 수 있나요?
한달 정도 전부터 목이 많이 말라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 증상이 생겨서 당뇨를 의심했는데, 공복혈당이 정상이 나와도 당화혈색소 수치로 당뇨 판정이 되는 경우도 있나요? 당화혈색소는 결과지에 없어서 혹시 당화혈색소를 다시 검사해야 하나 싶어서 여쭤봅니다.


답변

Re : 공복혈당 시간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나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당뇨가 없는 일반적인 성인이라면 일정시간 금식이 된 이후라면 공복혈당이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되게 됩니다. 현재 상황에서 굳이 당화혈색소 검사를 추가로 받지 않으셔도 될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공복혈당 시간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나요?
박은영
박은영[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하이닥 스코어: 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은영입니다.

공복혈당은 8~9시간 정도가 적당하기에 더 길게 공복상태를 유지했다면 정확한 측정이 아닐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해서 낮아지지 않는데요. 만약 혈당이 시간에 비례해서 게속 낮아지기만 한다면 저혈당으로 쓰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가장 정확한 건 당화혈색소 검사입니다. 공복혈당이 정상인데 당화혈색소 수치로 당뇨 판정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봅니다만 선생님의 16시간 공복 후 혈당체크가 정확하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원하시면 가까운 병의원에 가셔서 당화혈색소 검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