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Hpv 감염경로 문의

안녕하세요, 남자친구가 hpv 보균자여 관련하여 여러가지 질문 있습니다.

남자친구는 최근 곤지름 증상 및 hpv 66,68 양성이 떴고 성경험이 있는 여성 두명과 교제경험이 있으나 한명은 5년전이며 한명은 2년전 입니다. 곤지름은 마지막 전여친과 잠자리 후 약 7,8개월 후 발현 되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복기나 소멸기간 정도를 생각했을 때 5년전 여자가 아닌 2년전 여자로 생각을 하고있습니다. 여하튼 그후 몇달간 계속 커져서 (7mm까지) 발견하였고 제거하였습니다. 전 최근 73번이 발생했기때문에 남자친구가 73번 또한 가지고 있을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1. 남자친구 말로는 곤지름을 옮겨온 여자 한명과 딱 ‘2회’ 성관계(콘돔 사용) 및 삽입전 콘돔 없이 성기 외음부 간의 접촉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경우, 콘돔을 낀채로 2회밖에 삽입을 안했고, 삽입 전에 콘돔을 안꼈더라도 성기 외음부만 닿은 정도로 hpv가 이렇게 여러개 발견될 가능성이 큰가요? 어떤 의사샘은 hpv가 한개만 전염되긴 힘들다고 하긴 하던데..

2. 제가알기론 여자hpv는 질 내에 보균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콘돔없이 외음부만 닿아도 hpv가 전염이 가능한가요? 여자의 질 내부가 아닌 소음순에도 hpv가 있어서 병변이 없다고 해도 짧게 성기만 접촉해서 감염이 될 수 있나요? (여자의 외음부에 병변이 있었는지는 모른다고 합니다)

2. Hpv가 고위험일수록, 개수가 많을수록 문란함의 척도가 높나요? 아님 상관없나요.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Hpv 감염경로 문의
변상권
변상권[전문의] 연세에스비뇨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9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변상권입니다.

1. 감염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2. 알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감염되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아무래도 파트너가 많다면 여러가지의 HPV감염
가능성이 높은 것은 맞습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