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동맥이 파란색으로 보일 수가 있나요?

마르고 피부가 얇은 탓인지 손등과 엄지손가락~검지손가락의 사이 골에 맥박이 뛰는 것을 육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손등에 있는 혈관은 그냥 피부색으로 보이고 혈관이 튀어나와 팔딱팔딱 뛰기만 합니다. 오래 전부터 손등에 보였던 것이라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최근에 발견한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의 골에서 뛰는 혈관은 파란색 혹은 군청색으로 보이는데, 그 얇은 혈관에서 맥박이 팔딱팔딱 뛰는 것이 보입니다. 맥을 짚어보거나 만져보면 아무래도 파란색으로 보이는 혈관이 박동합니다.

정맥과 동맥이 딱 붙어있는 것일까요? 동맥 위로 피부 가까운 곳에 정맥이 있어서 동맥의 박동에 따라 정맥이 움직이는 것이 보이는걸까요? 아니면 동맥이 파란색으로 보일 수도 있나요? 동맥과 정맥이 협착한 건가요?
어떤 현상일까요?


사진에서 빨간 동그라미 친 부분이 제가 말하는 파란색 혈관의 맥박이 보인다는 곳입니다.
검지손가락 쪽의 파란 동그라미 부분은 똑같은 색의 정맥이 보이는 곳으로 맥박이 잡히지 않는 곳입니다.


답변

Re : 동맥이 파란색으로 보일 수가 있나요?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맥박은 동맥의 흐름으로 심장의 박동에 맞추어 지방이 적거나 동맥 자체가 피부 가까이에 위치한 부위에서 맥박이 느껴지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확인해 봐야 할 것은 현재 맥박이라고 생각하신 부분이 동맥이 아닌, 근육일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간혹 근육 쪽의 이상에 의해 맥박처럼 느껴지는 경우도 있으며, 이는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동맥이 파란색으로 보일 수가 있나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동맥과 정맥은 주행이 비슷합니다. 도로에 양측 차선으로 달리는 것과 같이 바깥쪽으로 돋드라져 보이는 것은 정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