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황달수치, 콩팥수치 질문

25살/남성입니다. 이번에 피검사 및 초음파 검사를 했는데

초음파상으로는 일단 담낭에 매우 미세한 용종 (2mm정도), 콩팥 석회화 두가지 대표적인 소견이 나왔고요
다른 소견은 딱히 없었습니다.

다만 피검사에서 빌리루빈 수치가 좀 높게 나와서 걱정인데 의사분은 다른 수치가 정상이고 초음파상으로도 별 이상이 없었기 때문에 길버트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더라고요.

이번에 피검사할때 대장내시경도 같이 해서 전날 하루종일 내시경 약 먹어서 대장을 싹 비워내고 굶은 상태였기에 공복에 피검사를 해서 수치가 높을 가능성이 있다 하셨습니다.

참고로 저는 작년에도 복부 초음파 검사 및 피검사 했었고, 그때는 빌리루빈 수치가 2.1 나왔었습니다. 그때 초음파도 별 이상 없었고요. 제작년에 했을때는 1.2인가 정상범위로 나왔었고요. 수치가 정상이었다가 계속 오르는거 같아서 걱정이네요

이번에 받은 피검사 수치 첨부합니다. 시간적으로 봤을때 빌리루빈 수치가 계속 올라가고 있는거 같아서 걱정인데 의사분 말대로 제가 길버트 증후군이고 별 걱정할 필요 없는건지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의사분이 제가 콩팥수치도 좀 높게 나왔는데 이건 일시적인거같으니 큰 걱정말고 1년뒤에 검사할때 바뀌는지 보자 라고 하셨는데 그게 사진에서 세모표시 되어있는 "알부민 수치"를 애기하신건가요? 다른 수치는 정상이니까 이거 애기하신거 같은데 이게 콩팥수치가 맞는지, 그리고 이것에 대해서도 제가 걱정할 필요는 없는지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황달수치, 콩팥수치 질문
조병현
조병현[전문의] 드림병원
하이닥 스코어: 13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병현입니다.
콩팥 수치는 정상입니다.
원인 불명의 빌리루빈의 상승이 있고
CT 나 US 등의 검사상 빌리루빈 상승의 원인이 없다면
현 주치의 선생님의 의견이 맞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경우 별다른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진료로 인해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답변이 도움되었다면 추천 및 리뷰 부탁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