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선생님 안녕하세요 혹시 인후염 증상인가 궁금해서요

목 이물감 및 구강통증(혀통증,입천장 따가움)등이 나타나는데 역류성 식도염 약을 처방받아서 4달째 먹고 있지만 아무런 호전이 안되고 있어요

근데 제 여자친구도 저랑 거의 비슷한증상으로 몇달넘게 지속되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같은경우에 전염이 따로 안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제가 증상이 생긴후 그다음에 바로 여자친구랑 키스를 하고서 얼마후에 여자친구도 증상이 생겨서 몇달째 지속중입니다

전염되는거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때문에 둘다 안낫고 있는거 같은데 혹시 사진상으로 인후염 증상인지 알수있을까요??

그리고 만약에 정밀검사를 받고 싶으면 병원에 가서 어떻게 말씀드려야될까요?? 후두내시경을 다른병원 4번정도 했는데도 이상이 없다고 하셨는데 역류성 식도염약만 처방받아서요..


답변

Re : 선생님 안녕하세요 혹시 인후염 증상인가 궁금해서요
윤병기
윤병기[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입니다.

우선 보여주신 사진은 후두보다는 인두의 사진이라 조금 더 깊은곳의 사진을 봐야지 알 수 있습니다.
그게 지금껏 4번 하신 후두내시경일꺼구요, 한달간 약을 먹는데 전혀 호전이 없다면, 그 진단이 아니거나, 아니면 약이 맞지 않는경우로 변경이 필요하다거나 일껍니다.
대학병원을 가도 CT 및 초음파 외에는 특별히 더 할 수 있는 정밀검사가 없습니다. 아.. 역류성 식도염을 보기위한 위ㅏ내시경이 있군요. 이런경우에는 과를 다르게 몇번더 진료를 보셔야 겠죠.

감염성 원인이라면 대부분 1-2주이상 증상이 잘 가지 않습니다. 염증 위치도 대부분 눈/내시경으로 확인되는 경우도 많으며, 심하면 열감 근육통 및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후두쪽은 이상이 없다는 말씀을 쭉 들으신다면, 코 목 폐 쪽도 확인을 해 보시는 것이 좋을듯 하구요.
가래인지, 위산역류인지, 단순 건조함인지, 감염인지의 감별을 해야할텐데, 방문하시는 과나 병원에서 이런것들을 얼마나 하나하나 꼼꼼히 보느냐가 중요할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