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살이 찐 원인이 궁금해요
작년부터 꾸준히 다이어트를 했고 저번주까지 목표몸무계를 달성했습니다
요근래 식욕이 당겨서 저번주부터 곤약젤리를 먹은후 화요일부터 배가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되고 가스가 차는 몸상태가 계속되었고 제가 변비때문에 차전자피도 타먹거든요
그뒤로 배가 더 빵뻥하고 소화가 안되고 가스가 차고 배가 조금아픕니다
근데 날씨가 추워지니 운동량과 식사량을 그대로 유지했는데 몸무게는 화요일부터 하루씩 500그람 늘더니 오늘은 800그람이 늘었고 결국 지금까지 2.3키로 쪘습니다
혹시나 날씨가 추워져서 운동시 땀이 안나던데 추운날씨때문에 살이 찌나요?
그전에 빠진 몸무게는 수분이거나 뭔가요?
치킨이나 디저트먹고 이래 쪘음 말도 안해요
왜 이런건가요?작년에 갑상선 검사는 정상으로 나왔구요
답변
Re : 살이 찐 원인이 궁금해요
정성우 하이닥 스코어: 4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단기적으로 체중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운동량, 식사량이 비슷하더라도 말씀하신대로 운동시 땀이 덜나는 것도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 운동량, 식사량을 유지한다면 겨울에 체중 증가하다 날씨가 따듯해지면 자연스레 체중이 감량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나이가 듦에 따라 제지방이 감소하고 기초대사량이 감소함에 따라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어
좀더 지켜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체중 증가가 우려되신다면 운동량을 늘리시는 것이 추워진 요즘 체중 증가를 좀 더 막을 수 있을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신장대비 표준체중은 59kg 정도이기에 정상범위내에 있으시며 운동을 그동안 하시면서 제지방량이 증가하여
체중이 증가되실 수 있습니다.
어떠한 운동을 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때문에 인바디 검사를 통해 제지방의 증가 여부, 체지방의 증가 여부를
살펴 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