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낮잠 자고 밥먹으면 식후 1시간 혈당스파이크가 심합니다.

제가 아침식사 식후 1시간 혈당이 136이고 2시간 혈당이 105가 나왔습니다. 매끼 항상 이 정도가 나옵니다만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낮잠을 1시간이나 2시간 자고 일어나서 밥을 먹으면 식후 1시간 혈당이 200을 넘다가 식후 2시간에는 갑자기 80~140사이로 떨어집니다. 공복혈당은 항상 100을 넘지않고 당화혈색소도 5.1로 안정적인데 낮잠자고 뭘먹으면 이렇습니다. 두 곳의 병원을 방문했는데 한 병원에서는 정상이라고 하시고 한 병원에서는 당뇨전단계라고 합니다. 제가 궁금한건 원래 정상인에서도 낮잠을 잔후 일어나서 식사를 하면 혈당이 이렇게 오르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저처럼 식후 1시간에 혈당 스파이크 후 2시간에는 정상으로 떨어지는 사람의 경우 어떻게 해야 이 증상을 완치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낮잠 자고 밥먹으면 식후 1시간 혈당스파이크가 심합니다.
신광식
신광식[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증상을 완치하시는 것은 본인이 먹는 음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빵 라면 떡 흰쌀밥을 줄이시면 식후 1시간 이내 혈당은 크게 높아질 우려가 없습니다.

낮잠을 자는 것이 혈당에 큰 변화를 주는 것은 아니고 식사 종류와 양에 따라 혈당은 변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낮잠 자고 밥먹으면 식후 1시간 혈당스파이크가 심합니다.
박은영
박은영[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하이닥 스코어: 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은영입니다.

낮잠 후의 혈당스파이크로 고민이신가 봅니다. 우선 혈당스파이크는 아시는 것처럼 180mg/dL 미만이 좋은데요. 200mg/dL 까지도 괜찮다고 봅니다. 현재 200mg/dL이 넘는데 유독 낮잠 후에만 그렇다고 하셨는데요.

식후 혈당이나 혈당스파이크는 소화기능과도 관련이 깊습니다. 소화가 더딘 분들, 소화력이 저하된 분들의 경우엔 혈당스파이크가 1시간이 아니라 1시간 반이나 2시간 지나서 만들어지기도 하는데요. 선생님의 경우도 낮잠을 자고 나면 소화력이 약간 저하되고, 그때 음식을 먹으면 평상시 활동하던 중의 소화력보다 저하되어 소화시키는 데에 좀더 오래걸리고, 그 결과 혈당스파이크도 심해지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결론은 낮잠을 자고 나서 밥을 먹을 땐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드시거나 식사 전에 생강차나 레몬차, 식초 희석물 등등 소화기능을 높여주는 차를 드신 후에 식사를 하시면 도움될 겁니다. 한 번 해보시고요. 지금 당화혈색소 등 모든 수치들은 괜찮으니 너무 염려하지 않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만약 말씀드린 차 마시는 것으로 해결이 잘 되지 않으면 보다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그럴 땐 소화기 상태에 따라 필요한 한약재를 가감하여 처방하는 한약 치료를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