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학생 선근증 다난성 질문이요!

저는 19살 여자 고3입니다 일단 생리통은 옛날 부터 심했고 생리전에도 통증이 있었어요 생리도 불규칙 하고 생리 안할때도 좀 있고 처음에는 그냥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 입시 때문에 고3 백신 접종하고 병원갈일이 생겨서 ct를 찍었는데 산부인과에 가보라고 하셔서 질초음파를 했는데 아직 나이가 어려서 확정은 못하겠고 다난성이 의심된다고 하셨고 생리 1년에 8번이하로 하면 병원방문하라고 하셨고 또 선근증이 있다고 하셨어요 이거때문에 생리통이 심한거라고 하셨어요 치료에 대한 얘기는 못들었고 그렇게 시간보내다가 입시스트레스랑 잠도 못자고 커피를 많이 마셔서 일시적으로 심한지는 모르겠는데 생리를 저번달에 해야하는데 안하고 또 배는 하루에 아팠다가 안아팠다가 해요 ㅠㅠ 신경쓰이고 또 찾아보니깐 어릴때 부터 관리해야지 나중에 불임등 피할(?)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지금 제가 할수있는 치료가 있을까요 ? 수능끝나고 갈려고 하는데 병원가봐야 하겠죠? ㅠ


답변

Re : 학생 선근증 다난성 질문이요!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선근증의 정도가 심한 경우라면 호르몬보조요법 등을 통해 지나치게 자궁 근층이 비후되거나 과도한 수축통을 유발하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시적인 생리불순의 경우라면 생활리듬이 안정되고 입시스트레스 등이 경감되면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회복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난임이나 불임등을 먼저 우려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골반장기에 관한 CT촬영결과 확정적이지 않는 수준의 다낭성난소증후군 의증단계이거나 선근증 의증단계로 보이므로 우선은 검진을 통해 산부인과 전문의와 보다 상세한 상담을 받으신 후 향후 관리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