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음 청력검사

요즘에 영화 보면 소리는 들리는데 말을 이해를 못해서 내가 지금 뭘 듣고 있나 라는 생각이 들 때가 가끔 있어요 어음 청력 검사를 받아보려 하는데 보니까 간단하게 나비,행복 이런 단어를 말씀하신다 하더라구요 문제가 있으면 이런 간단한 단어도 못 알아 먹나요? 사람이 보통 말하는 속도로 해야 몇 단어 빼먹고 알아먹는데 정확하게 나올까요?


답변

Re : 어음 청력검사
장형준
장형준[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어음청력검사는 순음청력검사에서 시행하는 "삐삐' 하는 소리가 아닌, "단어"를 가지고 테스트하는 검사입니다.

단순히 소리가 들린다 안들린다가 아니라, 소리가 명확한지, 들리는 소리를 제대로 받아들이는지 검사하는 것입니다.

보통 보청기 검사시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보청기는 단순한 소리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 아니라 소리의 명확성을 통해 소통을 위해 필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질문자분이 말씀하신 것은 소리의 명확성보다는 문장의 이해도를 따지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청력검사도 필요하겠지만, 신경과에서 대뇌 검사를 해야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음 청력검사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청력이 어느 정도 떨어져 있는가에 따라서 검사결과가 다르게 나올테니 일단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력검사를 여러가지 받아보시면 정확한 상태를 알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