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강이에 통증이 꽤 심합니다.

이번에 살을 좀 빼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식습관 조절이랑
운동을 좀 하려고 하는데
집에서 10분좀 넘게 걸어가면 들어가는 입구에서부터 왕복 3시간정도 걸리는 오르막길 동산을 하루에 한뻔씩 다녀오고 있습니다.
허나 저 올라가기 위한 입구까지 걸어가는데도 걸은지 몇분 되지 않아 양다리 정강이(밖깥쪽)이 저리기 시작하다니 얼마안가 통증이 꽤 심해집니다. 과거에 허리디스크가 있었을때는 오래 걸어도 통증이 없었으나 2년전부터 걷기만해도 왼쪽 다리에 통증이 생기다가 말다가를 반복하긴 했지만 요즘 가장 심한것같습니다. 펑지나 올라갈때는 통증이 매우 심하지만 내리막길은 통증이 사라지고 바닥에 앉으면 통증이 금방 거의 사라지지만
걸으면 금방 다시 아프기 시작합니다.
제가 걸음걸이가 터벅터벅 걷는 모양이라 최근들어 고쳐보겠다고 운동할때 바르게 걷는 연습을 하기 위해 발목을 위로 들어올리기 위해 힘을 주긴 하는데 이것에도 영향이 있을까요?

운동할때는 그렇다쳐도 단순하게 일하러 가기 위해 걸어갈때도 통증이 심해 자꾸 걸음을 멈추고 다리를 털게 되어 매우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답변

Re : 정강이에 통증이 꽤 심합니다.
최상호
최상호[운동전문가] 청담리온정형외과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상호입니다.
발등을 위로 올릴때에 앞정강근이라고 하는 정강뼈 외측에 있는 근육을 사용합니다.
말씀을 들어서는 최근에 급작스럽게 운동양을 늘리게 되어서 근육의 피로가 많이 쌓인 것 같습니다.
근육통은 일반적으로 운동 후 24~48 시간 사이가 제일 심할 수 있습니다.
등산을 하시거나 장시간 보행이후에는 근육이완을 꼭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정강이 근육에 과도한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둔부 및 코어운동을 병행하고 밸런스 기능을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