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제왕절개 후 켈로이드 흉터

첫째 아이 출산 후 켈로이드 흉터가 생겼는데 흉터를 줄이고자 둘째도 제왕절개 했지만 흉터는 그대로네요. 사람마다 피부 타입이 있어서 그렇겠지만 다사이즈가 커지지는 않지만 가끔 상처 부위가 가렵거나 아프네요. 치료를 받고 싶은데 어떤식으로 또는 어떤 종류의 치료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 제왕절개 후 켈로이드 흉터
남상호
남상호[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켈로이드는 외상이나 염증 후 상처 치유과정에서 섬유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는 질환으로 원래 상처나 염증 발생 부위의 크기를 넘어서 넓게 자라고 또 흉터가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오는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흔히 귓불, 어깨, 가슴(흉골 부위), 턱선, 무릎, 팔꿈치, 손목 등의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피부 장력이 많이 걸리는 부위나 뼈와 피부가 근접한 부위에 잘 생깁니다.

수년 동안 같은 크기이고 색깔도 그리 붉지 않으며 아무런 증상도 없는 경우(안정화된 상태)는 굳이 치료하지 않지만 크기가 조금씩 커지고 있거나 증상(가렵거나 아프다)이 있는 경우는 적극적으로 치료합니다.
문의하신 분도 현재 증상이 있는데 증상이 있는 것이 커지려는 징조일 수도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해보입니다.

켈로이드 치료법으로는 주사요법, 냉동요법, 레이저치료 등이 있으며 이외에 먹는 약, 바르는 약, 실리콘 젤 시트(sheet) 등의 방법이 효과는 떨어지나 보조적으로 사용됩니다.
수술의 경우 통상적으로 시행하지는 않으며 오히려 수술 전보다 더 커질 위험이 크므로 한정된 경우에서만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 적응증이 되는 대표적인 예가 귀에 생긴 큰 켈로이드입니다. 수술 후 압박자석이나 압박귀걸이 등을 이용하여 수개월 이상 효율적으로 압박해주고 필요하다면 주사요법이나 레이저치료를 병행하여 켈로이드가 다시 커지지 못 하도록 억제책을 펴야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