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기관지 확장증

아나필락시스로 병원에 입원했을 때 감기 기운이 있어서 계속 기침을 하는 상태였습니다. 열도 있었고요. 그래서 병원에서 혹시 폐렴일 수도 있으니 (코로나는 음성 떴습니다.) 폐 ct를 찍어보자고 했고 기관지 확장증 판단을 받았습니다.
의사선생님 답변을 보니 아나필락시스 합병증이 아니라 그냥 원래 있었던 질병을 발견하게 된거라고 생각되는데 그게 맞는 건가요?
저는 어렸을 때 결핵이나 백일해를 앓았던 적은 없었고 폐렴을 한번 앓은 적은 있었습니다. 그동안에 딱히 가래가 많이 끼거나 호흡이 힘들거나 그랬던 적은 없었습니다. 근데 2달전 화이자 1차를 맞고 나서부터 호흡이 예전보단 좀 힘들어졌는데요 (그당시에는 제가 기관지 확장증이란걸 모르고 기분탓인 줄 알았습니다.) 화이자가 기관지 확장증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담배는 현재 금연한 상태이고 술도 많이 마시는 편은 아는데 금주가 꼭 필요할까요?

답변

Re : 기관지 확장증
신광식
신광식 [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21.09.25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1.09.26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담배로 인해 기관지가 늘어나서 생기는 것으로 CT 사진의 확인이 필요하나 병변의 범위가 많이 넓지 않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담배를 끊은 상태에서는 더 이상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너무 염려하시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감염이나 흡연 등의 원인에 의해 기관지의 손상을 입어 객담 배출이 어려워진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아나필락시스와 관련은 없으며 폐렴을 앓은 것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병변의 범위가 작다면 평소 증상은 모르고 지내실 수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 등의 코로나 백신 등은 기저질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관련이 100% 없다고 얘기할 수 는 없지만 코로나 백신에 의해 악화되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음주는 소량만 하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금연은 꼭 필요하나 사회생활을 하시면서 금주까지 권유드리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기관지 확장증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1.09.27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1.09.28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아나필락시스 합병증 보다는 기존 질환이 발견되신 것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네 그렇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