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 후 뇌출혈 질문

24살 남자 174에 66입니다 혈압은 135이고 가족력(큰할아버지가 뇌출혈로 돌아가시고 할아버지는 두통이 계속 있으십니다)있습니다. 담배 안하고 술도 한달에 한 두번정도 마십니다.

제가 9월 18일 경에 팔굽혀펴기를 하다가 갑자기 뒷목 부터 뒷머리까지 조이는 듯한 느낌을 받으면서 큰 통증을 느꼈습니다. 이후 냉찜질을 하고 잠시 잠을 자고 일어나니 체한 것처럼 숙취처럼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고 속이 메스꺼웠습니다.
전에는 헬스를 하다가 이런 적이 한 두번 있었는데 헬스는 무리했을 수도 있고 증상이 이리 심하지 않았고 하루 정도면 괜찮아졌습니다. 근데 글을 쓰는 24일 아직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고 속이 안좋아 밥을 제대로 못 먹습니다.
증상이 처음보다는 괜찮아졌습니다. 두통이 있으면 어지럽고 속이 메스꺼운 것은 아는데 꽤 오래가니 걱정입니다.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봤었는데 다른 검사없이 클란자 cr정약만 처방받았고 2주 후에도 다시 보자했습니다.
반응 검사같은 것은 했는데 제가 말한 검사는 mri 같은 검사는 안받았습니다.
두통의 정도는 1~10 이라했을 때 5~6 정도입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이런 적은 처음이라 다른 병원가서 급하게 검사를 받지 않고 처방받은 약만 계속 먹으면서 기다리다가 그래도 호전이 되지 않거나 더 심해지면 병원을 다시 내원하는 것이 나을까요?

운동하다가 뇌혈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흔하지 않다고 들었는데 정말 그런가요? 조금 마음 놓고 있어도 될까요?

왠지 큰 병일까 걱정하면서 스트레스가 쌓여서 더 머리 아픈 느낌도 있습니다. 답변 달아주시면 감사합니다


답변

Re : 운동 후 뇌출혈 질문
김영준
김영준[전문의] 학교법인성균관대학삼성창원병원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영준입니다.

문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자님께서 뇌출혈을 의심하고 계신 듯 한데요.
질문자님께서 작성하신 증상만으로 뇌출혈을 곧바로 진단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만, 뇌출혈을 확정하는 특정한 증상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의심되는 증상이 발생하였다면 꼭 뇌종양이 아니더라도 병원에 가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뇌출혈을 진단하기위해서 기본적으로 뇌에 대한 영상 검사가 필수적이기때문에 CT 나 MRI 가 가능한 병원에 신경과나 신경외과를 방문해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CT는 보험적용이 가능하나 MRI 는 2018년 10월부터 보험적용이 일부 되기는 했지만 의사의 소견 상에서 반드시 MRI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로 간혹 뇌출혈의 진단이 되지 않으면 보험이 되지 않아 고가의 검사가 됨을 참고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