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팔다리에 힘이빠지는 느낌이 납니다.

20대 중반 남성입니다.
팔다리에 힘빠지는 느낌이 납니다.

정확히는 하던 일을 못하겠는 정도는 아니구요(일상생활 및 아르바이트도 가능)
다만 간단한 힘을 쓰는 거에 좀 더 힘을 쓰는 느낌입니다.
며칠전엔 생각없이 가볍게 되던 일이 간혹 좀 더 힘을 줘야되는 느낌이에요
처음엔 오른손으로 마우스 누르는 거에서 약간 느꼈다가 지금은 오른손은 괜찮고 왼손이 그렇습니다.
혹시 뇌졸증인가 싶어 손바닥 테스트 해보니까 손바닥은 안 뒤집히는데 미세하게 왼팔이 1cm 정도 떨어지네요
그리고 스마트폰 들고 있을 때도 뭔가 손목이 쳐지는 느낌입니다.
저림과 통증은 평소에는 거의 없습니다만 손목이 조금 꺾이는 각도가 되면 아프고, 팔꿈치나 손목 특정 부분 등을 마사지하면 저리면서 감각도 둔해집니다. 그리고 전완근을 누르면 다른 부위와 다른 통증이 오면서 힘이 더 빠지네요 그리고 어깨죽지도 뭔가 결리는 느낌이 있고, 며칠전부터 두통과 목 결림이 있습니다.

다리는 발목이 약간 조이는 느낌으로 힘이 줄어든 느낌이고 통증 살짝 있습니다. 하체운동 한 뒤처럼 힘이 풀려있는 느낌이고요. 근데 다리는 제가 요즘 하도 안돌아다녀서 그런 것 같기도 해요

사실 상기 증상이 2개월 전 베낭여행 후에도 있었는데, 그때 큰 병 걱정하다 보니 근육 튕김(전신)도 있었는데 곧 힘풀림과 근육떨림 모두 많이 좋아져 안심하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1. 제가 사실 근력운동을 안한지 거의 5달 가까이 되었습니다. 코로나라 외출도 많이 줄어들었고요. 상기 증상이 운동 부족으로 인한 근력 약화로 볼 수 있을까요? 아니라면 어느 질환을 의심할 수 있을까요?

2. 근육 튕김과 힘빠짐을 인터넷에 검색하니 제일 많이 나오는게 파킨슨, 루게릭 등 큰 병들입니다. 이런 병들을 의심할 단계인가요?

3. 다른 문제(말초신경 압박 등)라면, 지금 당장 신경과를 내원해야 하나요? 주변에 신경과 병의원은 없고 대학병원으로 가야해서 이전처럼 기다려봄직하면 기다려보려고 하는데 급한 증상인지, 얼마나 더 심해지면 병원을 가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팔다리에 힘이빠지는 느낌이 납니다.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6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심각하지 않은 상태로 생각됩니다.
언급하신 손바닥 뒤집기 테스트도
그 정도의 차이라면 의미를 두기 어렵고
다만 신경과나 재활의학과를 찾아
진찰을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아니면 가까운 곳의 신경통증관련 병원들을 방문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고
척추의 엑스레이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운동부족 기간이 근력약화가 올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