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뒤꿈치가 아파요.

첨부한 사진에 표시한 부분이 자고 일어났는데 아픕니다. 가만히 있을 때 통증은 없고 걷거나 눌렀을 때 멍든 것처럼 아파서. 걸을 때마다 거슬립니다.
어제 많이 걷거나 무리한 것도 없고 두통 때문에 하루 종일 집에서 쉬기만 하다가 밤에 진통소염제 하나 먹고 잤는데 뒤꿈치가 왜 아픈 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있어도 금방 좋아지는 건지.. 병원에 가야 하는지 아니면 약국에서 어떤 약이라도 사먹는 게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Re : 발뒤꿈치가 아파요.
강기원
강기원[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입니다.

기상시에 심하고 디딜때 심해지는 발뒤꿈치 통증은 족저근막염이 흔합니다.
불편한신발, 발바닥아치문제, 허리부터 발목까지의 관절약화 등이 원인이 됩니다.
치료 및 타질환 감별을 위해 한의원, 정형외과 등에 내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성화되어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완전히 좋아질때까지 꾸준히 치료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발뒤꿈치가 아파요.
이재호
이재호[전문의] 삼성메트로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이재호입니다.

자고일어나서 침대에 내려오면서 첫발을 디딜때 해당부위 통증이 있다면 가장 흔한 원인은 족저근막염입니다. 족저근막염의 경우 일부 아킬레스건염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아킬레스건에 대한 진찰도 함께 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부분 임상양상으로 진단이 내려지게 되나, 초음파로 해당 발바닥 근막이 두꺼워진 것을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치료로는 휴식 및 안정, 생활습관 교정, 약물치료 및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을 해볼수 있습니다.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시여 의사의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