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대장암 초기 증상

21살 여자 입니다. 최근 몇주간 변을 볼때 항문쪽히 무언가가 막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변 굵기도 감소하고 힘을 주어야 짜는듯이 나오고 점액질도 나옵니다. 변이 변비처럼 나오다가 설사같이 나오기도 하고 변비인줄 알고 변비약을 먹었다니 그 다음날 변을 볼때 마지막에 붉은색 피가 나왔습니다. 근데 항문이 별로 아프지는 않았습니다. 잔변감이 들고 또,왼쪽 배 밑부분과 왼쪽 배꼽 쪽 부분이 짜는듯이 아픕니다. 몇달간 거의 하루종일 앉아있었고 물도 별로 안마셔서 변비 일까요? 대장내시경 할 시간은 없고 그래서 대장암일지 아닐지 걱정 되네요ㅠ


답변

Re : 대장암 초기 증상
신광식
신광식[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대장암의 호발 연령이 아니시고 증상 또한 대장암 초기 증상 보다는 과민성 장 증후군 증상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장내시경을 현재 나이에서 권유하기 보다는 채식 위주의 식이 습관을 하시고 밀가루와 자극적인 인스턴트 음식을 안 드시는 것이 장 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변비약을 먹으면 대장내 점막 세포까지 이탈하여 거품처럼 점액질이 나오기도 하고 피가 묻어나오기도 합니다.
복부 통증 및 불편감, 잔변감은 과민성 장 증후군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물을 많이 드시고 바른 식생활을 하시면 검사 없이도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