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콘서타에 대해서 이것저것 물어보고 싶습니다.

Adhd 치료용 콘서타 36mg를 1년째 복용하는 25살의 남성입니다, 반갑습니다.

약을 처방 받으면서 국내외 ADHD 치료제 정보를 보고 있으며 국내 의사님 처방정보와도 의견이 엇갈리고 제가 모르는것도 있어서 하이닥 의약사님들께 물어보고 싶습니다.

1. 콘서타와 기호식품의 관계
콘서타를 포함한 메틸페니데이트계 약물중 대표적인 부작용인 혈압증가, 혈관수축, 심장박동이상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밤낯이 수시로 바뀌는 직업이라서 이것에 대하여 더 크게 힘든편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의 같은 처방을 받는 사람들은 술담배커피를 피하라 그랬지만 처음에 정신의학과에서 담당 의사님은 커피는 피하되 술은 마셔도 이상 없으니 괜찮다고 하셨습니다.

콘서타를 복용할시 커피와 술을 마셔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2.항정신의약품의 격일복용

콘서타를 복용하는 지금 위의 부작용과 더불어 쉬는날엔 편하게 쉬고 싶은 마음에 근무스케줄에 맞추어 일주일중 5일정도는 복용하고 2일정도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 복용-복용-비복용 )

주위에서는 항정신제는 복용시 개인 임의로 중단하지 말라고 하셔서 이것도 제가 먹는것처럼 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짧은글 유심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Re : 콘서타에 대해서 이것저것 물어보고 싶습니다.
박은진
박은진[약사] 새봄약국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박은진입니다.

1. 콘서타와 기호식품의 관계 콘서타를 포함한 메틸페니데이트계 약물중 대표적인 부작용인 혈압증가, 혈관수축, 심장박동이상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밤낯이 수시로 바뀌는 직업이라서 이것에 대하여 더 크게 힘든편입니다. 그래서 인터넷의 같은 처방을 받는 사람들은 술담배커피를 피하라 그랬지만 처음에 정신의학과에서 담당 의사님은 커피는 피하되 술은 마셔도 이상 없으니 괜찮다고 하셨습니다. 콘서타를 복용할시 커피와 술을 마셔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 약물의 특성 상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가능하면 커피와 술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불가피할 경우 드물게 한 두잔을 마시는 것이 약물의 효과를 크게 감소시키거나 부작용을 심각하게 초래하지는 않습니다.

2.항정신의약품의 격일복용 콘서타를 복용하는 지금 위의 부작용과 더불어 쉬는날엔 편하게 쉬고 싶은 마음에 근무스케줄에 맞추어 일주일중 5일정도는 복용하고 2일정도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 복용-복용-비복용 ) 주위에서는 항정신제는 복용시 개인 임의로 중단하지 말라고 하셔서 이것도 제가 먹는것처럼 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 콘서타의 경우 혈중농도를 일정하게 조절하기 위해 서방정의 제제로 투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처방한 용법과 차이나게 복용하는 경우 복용량의 변화가 예상될 수 있으므로 의사와 한번 더 상의하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