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구피임약 복용법 및 효과

안녕하세요. 피임과 생리지연을 목적으로 경구피임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복용법을 잘 몰라 생리시작일 17일 후부터 피임약을 12일 동안 복용하였고, 약이 저와 안 맞아서 바로 다음날부터 다른 피임약을 13일 간 복용하였습니다. 두 약의 성분은 완전히 같지는 않은 것 같으나 두 개 모두 약국에서 파는 21일 동안 먹는 일반 피임약입니다. 피임약을 먹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여행을 앞두고 있어 앞으로 1주일 정도 연속해서 약을 더 복용한 후에 휴약할 예정입니다. 질문은 두가지입니다. 저 같이 생리시작일부터 약을 먹지 않은 경우도 위와 같이 복용한 지금 시점에서는 피임효과가 있나요? 이중피임이 필요한가요? 그리고 휴약한 후에 다시 먹을 때에는 제 상황의 경우 최초 복용으로 간주하여 생리 첫날부터 먹어야 이후 제대로 된 피임효과를 볼 수 있나요 아니면 이미 먹은 것이 있으니 7일 휴약 후 다시 먹기 시작해야 하나요? 정확한 답을 위해 여러 약사분께 여쭤봤지만 조금씩 말이 달라 헷갈려서 질문해봅니다.


답변

Re : 경구피임약 복용법 및 효과
김민한
김민한[약사] 시원약국
하이닥 스코어: 3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민한입니다.

2회차부터는 생리일과 무관3주 마지막 약을 먹고 ->1주휴약-> 3주복용하시면 됩니다.
지금은 휴약 7일이 끝나는 9월 20일 전후 첫알을 드시고 1주일은 보조피임법을 권합니다.

생리 첫날드시라는건
개인차가있지만 단순화시켰을때
생리 첫날을 1일로 보고 28일을 주기로 예를들면
14일 전후 3일정도에 정자를 만나면 수정된다고 생각하고(11일~17일)
10일전쯤에는 피임약 약효농도를 유지하라는 취지입니다.
2일~5일에는 간격이 좁으니 첫7일은 보조피임법을 하라는겁니다.

다만 임신가능성과 별개로 처음 복용중에는 부정출혈등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문제가 많으니
보조피임법을 하시라고 권한거같아요.
(부정출혈을 임신시 착상혈로 오인한 문의가 흔합니다.)

한국 식약처 안전상비메뉴얼 참조:https://nedrug.mfds.go.kr/cntnts/62
아래는 위 내용을 바탕으로한 동영상입니다.
안심하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