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0대 췌장암인지 불안합니다

안녕하세요 전 20대 후반 남자입니다. 술담배 안합니다.

한 일주일쯤 전부터 원래 있던 가슴 중앙에서 왼쪽 통증이 심해지고 체한듯한 더부룩함과 울렁거림, 명치쪽 찌릿한 통증과 함께 등(날개뼈 아래 명치 뒤 등 부근까지 가운데쪽)이 특히 앉아있을때 불쾌하게 아파서 위 내시경을 받아보았더니 위염(약간의 궤양)과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받았습니다. 약 한달 전에 받은 24시간 심전도에서는 우각차단 외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4달 전에 잰 체중과 현재 체중은 거의 비슷합니다.
여기까진 그냥 위염인줄 알았는데 오늘 공복 혈당이 123, 124가 나왔습니다... 너무 불안합니다...

1.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위에서 말한 부위의 등 통증이 나타날 수 있나요?

2. 술담배 안하고 췌장암 걸린 직계가족도 없습니다. 명치 근처, 등 통증과 공복혈당 124인데 췌장암의 가능성이 있을까요? ct를 찍어봐야 할까요??

답변

Re : 20대 췌장암인지 불안합니다
조현석
조현석 [전문의] 늘품위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1.09.1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현석입니다.

현재 증상 때문에 많이 불안해 하시는게 느껴집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0대에 췌장암은 흔하지 않습니다.

1. 일단 등통증은 위염과 식도염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 증상입니다. 등의 근육통 가능성도 있어보이며, 증상에 대한 대증 치료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진단받은 위궤양 및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에 집중해보세요.

2. 공복혈당이 124이면 당뇨에 대한 정밀한 검사를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당뇨병의 기준은 공복혈당 126 이상, 무작위로 측정한 혈당이 200 이상으로 나와야 합니다. 현재로서는 당뇨 전단계 가능성이 많으나 당화혈색소 등의 추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췌장에 대한 검사는 복부 CT가 가장 정확하지만, 먼저 상복부 초음파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으니 고려해보세요.

가까운 내과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먼저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질문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작은 도움이나마 되었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