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전신습진으로 인한 임산부 스테로이드 약

아내가 전신 습진으로 대학병원에서 약을 처방 받았습니다.
페니라민정 2mg, 메치론정 4mg, 데스오웬로션 0.05%(바른는 약) 그리고 처방 받은 약 어제 저녁 그리고 오늘 아침 복욕 하였습니다.
임신 주수는 오늘 날짜로 딱 15주 되었습니다.
발병일은 8월 23일 입니다.
복용해도 괜찮은지 걱정 되어서 문의 드립니다.


답변

Re : 전신습진으로 인한 임산부 스테로이드 약
윤수근
윤수근[약사] 햇살약국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윤수근입니다.

아래는 출처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고 안전한 약물 복용되시길 바랍니다.

메치론(메틸프레드니솔론), 페니라민(클로르페니라민)

"전신투여 가능한 부신피질호르몬 중에서 임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가가장 풍부한 성분은 Prednisolone과 methylprednisolone이며, 이 두 성분은 임부에게 통상용량으로 전신투여되더라도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록 동물생식독성실험에서 구개순 및 구개열 등 경미한 해부학적 기형이 보고된 바 있으나, 이 동물실험에서 사용된 용량은 통상적 치료용량을 훨씬 상회하는 고용량이므로 사람에게 통상용량을 투여했을 때도 동일한 독성을 나타낼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그 밖에 임부에게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전신투여한 결과 태반기능부전, 신생아 부신기능부전, 주산기 사망율 증가 등이 보고된 바 있으나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 항히스타민제 중 대표적 성분은 chlorpheniramine으로서, 태아에 대한 안전성이 인정되어 전세계적으로 임부에게 투여되는 빈도가 높다"

출처

식약처 발간-임부에 대한 의약품 적정사용 정보집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