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궁금합니다.

제가 졸피뎀을 처방받고 약을 처방받았는데
약먹는거는 사진에 있는약들이고요... 제가 졸피뎀을 두번 먹었는데 하루는 처음이니까 한알을 먹고 잠에 들었는데 뭔가 상쾌하지가 않은 기분이더라고요 일어나자마자 그래서 병원이랑 약국에 전화해봤더니 원래 수면제(졸피뎀)이 그렇다고 그러시더라고요...


어저께 자기전에 반알정도는 일주일동안 먹어도 괜찮다(괜찮을거같다)라고 그러셔서 어제 한알을 먹었는데도 잠을 못잔거 같지만(10시에 먹어서 새벽 3시 6시~7시 사이에 일어났습니다.) 이번에는 11시쯤에 잠이 들락말락 하더니 잠든거 같지도 않은데 새벽 1시에서 2시더라고요.. 그러다가 다시 자려고 누웠는데 지금 제가 백신을 맞고나서부터 안그래도 역류성식도염이 조금은 있었지만 심장쪽이 아프고 자려고 누우면 옆구리와 골반이 아프고 똑바로 누움 배가 아픈거 같고 장쪽이라 해야하나 그쪽이 되게 누가 건드는 느낌? 살짝 막힌느낌? 이들고 지금 오른쪽옆구리는 아프면서 저려요... 저사진의 약 저번것을 먹고도 안좋고 그러니 혹시나 부작용일수도 있으니 바꿔보자고 한 약이 저약인데 나아지는거 같으면서 안없어지는거 같고 어딘가가 계속 아픈거 같고 그래서 답답한데 제가 또 불안장애가 있어서 내가 이게 별것도 아니고 금방 괜찮아질건데 먹는거 같고 약땜에 아픈거같고 졸피뎀을 먹어도 금방깨는거 같고 이래서 미칠거같습니다..

그리고 졸피뎀때문인지 제가 제대로 잠을 못자서 인지 어제랑 그저께는 정신이 오후되서야 좀 말똥해지더고요.. 그런데 제가 약을 졸피뎀말고 아침에 일어나자 먹는 식전약과 아침,점심,저녁에 먹는 식후약이 있는데 오늘 아침에는 식전약을 먼저 먹어야하는데 정신이 없어서 식전약과 식후약을 뜯어버렸는데 제가 모르고 제기억에는 식전약을 먹으면서 식후약을 뜯어버렸네 이러고 안먹었는데
지금 제가 제정신이 아니다 보니 저도 모르게 먹었을거 같고 제가 약봉지를 뜯어버려서 혹시나 오염될까봐 버렸거든요... 근데 제가 그러다가 식후약중에 하나나 두개를 먹어버리고 30분이 지나서 곧 식후약을 먹어야 하는데 또 먹어서 그리고 점심 저녁에도 식후약을 먹고 졸피뎀까지 먹어서 이것들이 성분들 때문에 약물중독으로 죽을까봐 매우 걱정됩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바쁘실텐데 이렇게 길게 써서 너무나 죄송하지만... 졸피뎀을 그저께는 한알을먹고 어제는 반알을먹고 그랬는데 반알을 먹은날이 더 못잔거 같아서 오늘은 다시 한알을 먹어보려는데 괜찮을까요?? 반알먹고 거의 못잔거 같은 기분이라 몸에 성분이 남아있어서 한알을 먹음 안될거같아서요.... 다시한번 죄송하지만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궁금합니다.
신광식
신광식 [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1.09.09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일단 젊은 나이에 졸피뎀 복용은 추후 장기간 의존하게 되면 내성이 생기어 효과가 적어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필요시 반알 혹은 효과가 없다면 한알 복용을 권유합니다. 의존성이 커서 나중에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질문자님의 증상은 불안 장애 카테고리 안에 들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식전 식후약 복용을 나누는 것은 그렇게 드시면 효과가 가장 이상적이라는 거지 식전약을 식후에 먹었다고 해서 혹은 그 반대라고 해서 부작용이나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약효가 조금 효과가 적어지는 것에 불과하니 너무 걱정하지 마십니다.
마지막으로 질문자님의 증상은 수면 장애 및 불안장애에 의한 것으로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상담 후 잘 정돈된 약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면 유도를 위한 안정제 처방이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수면 장애부터 해결이 되어야 다른 증상이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