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 기초대사량 관련 질문드립니다.
168cm 79kg의 20세 남성입니다.
약 2년간 하루 1~2끼, 약 1100~1200kcal를 섭취해왔는데, 최근 운동을 시작하면서 비만임에도 불구하고 몸무게가 정체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에 기초대사량에 대해 공부하게 되었고, 오랜기간 제 기초대사량인 약 1800kcal보다 현저히 낮은 칼로리를 섭취해 기초대사량이 크게 감소한 것이 아닌가 의심하게 되었습니다.
제 경우 기초대사량이 낮아진 것이 맞는지, 또한 식습관을 하루 세 끼 2000kcal 칼로리 섭취하도록 바꾸고자 하는데 이렇게 하였을 때 다시 기초대사량을 제자리로 돌려놓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갑자기 섭취 칼로리를 높일 때 체중이 불지는 않을지 걱정됩니다. 조언 역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 기초대사량 관련 질문드립니다.
이윤균
이윤균[운동전문가] 쥬비스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균입니다.
질문자님이 이야기하신 그대로가 맞는 내용네요.
기초대사량은, 말그대로 하루에 내가 일상생활을 평범하게 보냈을 때 소비되는 에너지 양인데,
하루에 드셔야 하는 열랑보다 적게 드시게 된다면,
기초대사량은 현저히 낮아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열량을 높여 드신다면 일정부분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나,
열량이라는 것 보다는,
영양소에 초점을 두고 식사해보세요 ^^*
링크하나 보내볼게요. 이거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서요.
연예인 장성규씨가 체중 감량을 너무 잘 하셨더라구요
https://youtu.be/DWskmXQujsM
답변
Re : 다이어트 기초대사량 관련 질문드립니다.
정성우 하이닥 스코어: 4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기초대사량을 늘리기위해 식사섭취량을 단기간에 늘리기보다는 점차 증량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체중을 줄이기위해 운동은 필수적으로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체내 제지방량이 늘면 기초대사량은 증가됩니다.
즉 몸의 근육을 유지하기위해 칼로리를 많이 사용하게되는 것으로 근력운동 및 유산소 운동을 통해
기초대사량을 늘리고 체중감량을 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