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궁금합니다.

제가 아퍼서 이약을 먹기 시작했는데 이약전에 먹던약땜에 아픈건가 그래서 다시 저약으로 바꿨습니다. 근데 저약을 먹으면 낫는거 같기도하고 그대로인거같기도하고 어디가 더 아픈거같기도하고.. 이래서 애매하거든요 그래도 좋아지는거같기는해서...

하여튼 잠을 못자서 내과원장님께서 졸피뎀을 처방해주셨어요 일주일치를 (왜인지는 모르겠는데 제가 백신을 맞고나서 이러는거같거든요..막 갑자기 옆구리가 자려고 눞거나 옆으로 돌아누울때 그리고 저리고 좀 그래서... 역류성식도염에다가 지방간도 있다고 그러시고..)
원장님께서 하루정도는 제가 덩치도 있어보이고 그런다고 한알을 먹고 다음날부터는 반알을 먹으라고 그러셨는데 (한알을 먹고 싶음 한알 먹어도된다 알아서 조절해서 먹어라)라고 하셨어요

그래서 어제 한알을 저녁 10시에 먹고 잠에 들어서 새벽3시쯤에 깼고 다시 어찌저찌 자서 새벽 6시인가 하여간 그때쯤 일어나서 다시 잠을 자려는데 옆구리가 넘나 아퍼서 잠을 못잤습니다. 근데 되게 몽롱하고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오늘 약을 처방받은 약국에다가 전화를 해보기도 했고 의사분도 그러시는데 졸피뎀이 약간 그렇다고 그러시더라고요.. 그런데 제가 궁금한거는 제대로 못잔거 같은데 그래서 몸에 졸피뎀 성분이 남아있는데 자려고 누움 아파서 졸피뎀을 반알을 먹음 전날 한알 먹고나서 남은 성분이랑 제가 먹는 약들이랑 졸피뎀 반알이랑 성분이 겹칠까봐요...

물론 바쁘시고 힘드시고 그러시는거는 알지만 제가 불안장애까지 있어서 답답해 미치겠어요 혹시나 이러다가 잘못될까봐...
그래서 이렇게 여쭤보는건데 말이 길어져서 죄송하지만... 졸피뎀은 하루 지남 성분이 빠지나요?? 혹시 괜찮나요 오늘 반알을 먹어도??
답변달아주시면 너무나 감사할거같습니다.


답변

Re : 궁금합니다.
윤수근
윤수근[약사] 햇살약국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윤수근입니다.

농도가 절반으로 줄어들기 까지 소요되는 시간인 반감기를 통해 약물이 체외로 완전히 배설되는 시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여러 전제가 필요하지만 약 반감기의 8배 시간이 지나는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졸피뎀 성분은 상대적으로 빠르게 소실되는 약물로 약 2-3시간의 반감기를 가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16-24시간이 흘렀을 때 졸피뎀 성분이 체외로 완전히 소실될 것임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범죄 등에 악용한 졸피뎀 성분을 검출하는데에는 더 많은 시간이 지났음에도 가능하지만, 이는 약효를 보이는 농도가 아니기 때문에 질문자와는 관계 없겠습니다.

미 FDA 는 졸피뎀 성분이 여성에 있어 배설이 느리기 때문에 5mg 복용을 권장하며, 남성의 3%에서 복용 8시간 후 운전을 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농도 수준의 졸피뎀 혈중 농도를 보인다고 합니다.

질문자 님께서 이미 주치의, 약사에게 들은 답변과 궤를 같이 하는 답변으로서, 단기간의 졸피뎀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 걱정을 줄였으면 하고, 필요한 때에 본인에게 맞는 용량 만큼의 복용을 하셨으면 합니다.


원하시는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https://www.fda.gov/files/drugs/published/Drug-Safety-Communication--Risk-of-next-morning-impairment-after-use-of-insomnia-drugs--FDA-requires-lower-recommended-doses-for-certain-drugs-containing-zolpidem-%28Ambien--Ambien-CR--Edluar--and-Zolpimist%29.pdf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