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복약상담

아침 : 인데놀, 비타민D, 마그네슘
저녁 : 로켈, 리보트릴, 파록세틴
필요시 : 알프라졸람

복용중에있습니다.

비만으로
콘트라브서방정을 처방받았는데
병용투여가 가능한건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답변

Re : 복약상담
윤수근
윤수근[약사] 햇살약국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윤수근입니다.

콘트라브 서방정 1정은 부프로피온과 날트렉손 90mg/8mg 으로 구성된 약품입니다.

부프로피온은 노르에프네프린, 도파민 재흡수 억제의 기전을 가져 우울증의 치료와 금연 치료등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일차 의료용 근거기반 우울증 권고 요약본'에 따르면 우울증의 1차 치료제에 속하며 용량은 하루 150~300mg 을 권고합니다.

콘트라브 서방정을 한 정 씩 하루 2번 복용하신다면, 부프로피온으로서 하루 180mg을 복용하게 되니, 우울증 치료 용량에 근접합니다. 그러나 콘트라브 서방정은 우울증의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콘트라브 서방정의 식욕억제 기전은 아래와 같습니다.

"콘트라브서방정®은 뇌의 식욕중추와 보상중추에 작용해 식욕을 억제하고, 식탐을 억제합니다. 콘트라브서방정®의 한 성분인 부프로피온의 작용은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의 재흡수를 차단해서 시상하부 식욕조절중추(Pro-opioimelanocortin, POMC) 신경에 작용해 식욕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작용은 opioid 수용체를 통한 자가 억제로 효과가 지속되지 않습니다. 날트렉손은 opioid 수용체 차단제로 POMC에 대한 자동억제 작용을 차단해 부프로피온의 식욕억제작용을 지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부프로피온이 파록세틴의 농도를 높일 수 있어 파록세틴의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는 약물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고, 콘트라브 서방정에 의해 앓고 있는 정신신경계 질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 첨부)

약물-약물 상호작용과 약물-질환 상호작용을 찾는데에 있어 복용량과 기간의 설정 문제, 실제 질문자님과 같은 정신신경계 질환으로 인해 내복약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콘트라브 서방정을 복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이상반응을 알아보는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약을 복용하시면서 주의깊게 이상반응을 체크해보시고 주치의와 면밀한 상담이 필요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식욕관련 전문의약품에는 콘트라브 외에도 큐시미아, 삭센다 주, 제니칼 역시 있습니다.





출처
http://fco.factsandcomparisons.com/lco/medguides/632423.pdf
https://www.kpanews.co.kr/academy/show.asp?page=3&search_cate=11&idx=48
일차 의료용 근거기반 우울증 권고 요약본
https://reference.medscape.com/drug-interactionchecker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