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등 혈관 심하게 돌출

안녕하세요

발등 혈관 돌출이 육안으로 심하게 확인되어서 질문드립니다.

가만히 앉아있거나 서있으면 혈관이 좀 심하게 튀어나와 보이는데요
예전에는 이정도는 아니었습니다.

한달 전쯤 다리부종과 혈관돌출이 증상이 생겨서 하지정맥 초음파 검사를 했었는데
그때는 이상이 없다고 나왔습니다.

그 후로 부종은 사라졌지만 혈관 돌출은 점점 심해져서 이제는 가느다란 혈관까지 보이네요
그리고 발등이 약간 무겁고 때때로 저리는 불편감도 생겼습니다.


운동은 주 3-4회 정도 달리기와 근력운동을 가볍게 하고 있습니다.
혹시 하지정맥 초음파 검사를 다시 받아봐야 할까요? 질문드립니다.


답변

Re : 발등 혈관 심하게 돌출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발등을 포함한 발목 이하 부위는 다른 부위에 비해서 지방이 적고 혈관과 피부의 위치가 가까이 있는 부위로, 극도의 비만인이 아니고서는 혈관이 비춰 보이고 튀어나와 보이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겠으며

특히나 질문자 분과 같이 마른 체형이라면 남들에 비해 혈관 돌출이 더욱 선명하게 드러나 보이는 것이 오히려 정상이 됩니다.

첨부해 주신 사진에서 관찰되는 혈관은 " 표재(피부 가까이 있는)정맥 " 으로 동맥과 달리 압력(맥박)이 전혀 없는 정맥의 경우 서 있는 자세에서는 중력의 영향을 받기에 튀어나와 보이게 됩니다.

반대로 누워있는 자세 및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고 있을 때는 압력이 없어지면서 푸른색으로 비춰 보이고 살짝 함몰된 느낌으로 만져질 수 있습니다.

또한 " 체온 유지 " 기능이 있는 정맥은 무더운 여름 및 사우나 및 목욕, 반신욕 등 더운 곳에 노출 시 " 체온 유지를 위한 정맥의 확장 " 이 나타나기에, 혈관의 돌출이 더욱 심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관의 돌출이 심하게 보이면 혈관질환인 " 하지정맥류 " 를 의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부종 및 저림, 당김, 경련, 중압감 등의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푸른색 혈관만이 도드라져 보이는 현상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