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동맥협착증치료방법 중 혈전용해제복용?

안녕하세요.

저희 부친이 현재 경동맥협착증으로 대학병원에서 약을 복용하고 계십니다.

언어장애(신경을 많이 쓰거나 혈압이 올라갈 일이나 울화가 치밀경우에 주로 말더듬증상이 나타남)가 대부분인데 그리 심하지는 않습니다.

올해 4월달로 기억하는데 언어장애가 생기기 시작해서 아버지가 거주하시는 지역 종합병원 가셨는데 그 종합병원에서 CT촬영결과물과 진료의뢰서로 3차의료기관으로 보내셨지요.그 대학병원에서는 경동맥협착증이라고 진단을 받고 5월말에 3개월분 약을 주셨고 3개월뒤인 8월말에 부친이 그 대학병원을 방문하셔서 3개월약을 받아오셨습니다.

말더듬증상을 치료할수있냐고 담당교수님께 문의를 하니 담당교수님은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하셨고 경동맥협착현상을 더 진행되지않도록 약을 처방해주셨습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1.경동맥협착증은 치료방법으로 시술이 있지요?
이 시술은 위험한가요? (시술을 하면 보호자도 곁에 있어줘야하고 농사지으시는 아버지가 농사를 짓는데 지장을 줄수도 있어서 저희집환경을 어느정도 아시는 교수님이 시술방법이 있다고 말씀을 하지않으신거같아요.)

2.경동맥협착증을 진행시키는 것이 혈전인가요? 혈전이라면 혈전용해제를 복용하면 경동맥협착증이 완화되지 않을까요?

대학병원에서 3개월치 약을 드셔도 말더듬증상이 호전되지 않으시니(너무 심하진않고 가끔 말더듬증상이 나타나더군요) 자식인 제가 봐도 안타깝고 답답하군요.

자식이 보기에도 딱해보여서 한의원가서 한약을 드셔보는게 어떤가요? 하고 권유도 해보았습니다.


경동맥협착증으로 인해 오게되는 말더듬증상은 담당교수님 말씀대로 치료가 불가능한가요?

좀 알려주세요.


답변

Re : 경동맥협착증치료방법 중 혈전용해제복용?
신광식
신광식[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경동맥협착증은 막힌 범위에 따라 심할 경우는 수술을 할 수도 있으나 대개 혈전용해제 약물 치료를 통해 경과관찰을 하고 이후 악화 여부에 따라 수술을 고려합니다. 혈전 용해제는 경동맥 협착증을 완치시키는 것이라기 보다는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 먹는 것으로 경동맥 협착증의 합병증인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아버님의 언어장애에 대해서는 안타까우나 만약 그 원인이 뇌에 의한 것이라면 치료는 어렵고 경동맥 협착증의 치료와는 언어장애가 관련은 적습니다. 언어장애가 악화되지 않게 약물 치료를 하면서 경과를 보셔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