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변검사 케톤 양성 크레아나틴

안녕하세요 20살남자입니다. 제가최근 병원가서 검진을 받았는데요 소변검사중에 케톤 양성과 단백뇨 약양성 크레아나틴?이 1.1이였습니다. 제가 그날 소변이 쮜어짜도 안나와서 소변검사할때 컵에 담아야할 용량이5라면 1정도만 첫 소변만 담아서 그대로 제출했습니다. 소변량이 적어서 검사에 오류가 있는건가요?제 신장에 이상이 있는걸까요? 의사 선생님께서는 3개월후에 고도 지방간 과 간수치 검사할때 다시 검사 해보자고 하시더라구요. 요즘 옆구리와 등쪽에 불편감이 살짝있습니다.


답변

Re : 소변검사 케톤 양성 크레아나틴
손태용
손태용[전문의] 손태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장내과 상담의 손태용입니다.
케톤은 당뇨가 있거나 나이가 많은 경우 원인질환을 찾을 필요가 있지만 그 외에는 의미가 적습니다. 일시적인 염증이 있어도 니올 수 있습니다. 단백뇨도 마찬가지 입니다. 정기검사 할 때 확인해도 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소변검사 케톤 양성 크레아나틴
신광식
신광식[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신장의 기능은 크레아티닌이라는 Cr로 약자로 표현하는 수치로 평가하는 데, 20세 남성분의 크레아티닌 수치가 1.1은 조금 높다고 사료됩니다. 대개 크레아티닌은 근육에서 유래되어 운동을 심하게 하고 혈액검사 하거나 무리를 했을 때 조금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소변검사의 결과를 낼 때 소변량이 적거나 첫 소변을 버리지 않고 검사를 한다면 결과 해석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자 님의 검사는 소변량이 적어서 그리고 소변을 쥐어짜서 결과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단백뇨 검사는 아침에 검사하는 것이 제일 좋으므로 아침에 내원하여 첫 소변을 버리면서 중간뇨를 받을 것을 권유합니다.

불안하시면 몸관리를 잘 하고 1개월 뒤 혈액검사, 소변검사를 해보시는 것을 권유하며, 결과의 이상 시 재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