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당이 너무 고민입니다. 도와주세요..

긴 글입니다. 제가 혈당을 측정한지 약 2달이 되었군요. 당뇨진단받은적은 없지만 혈당이 높게 나온적이 몇번 있어서 두달간의 기록을 적을테니 선생님들이 판단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혈당을 2달간 꾸준히 측정한 결과 아침 공복혈당은 80~99정도인데 3번정도 103이 나온적 있습니다.
식전혈당은 100~ 115의 결과를 보이고 식후 30분에는 130~150정도의 혈당을 보입니다. 제가 식후 45분쯤 혈당 피크를 찍는 듯한데 이때 혈당이 140~184정도 입니다. 그후 식후 1시간에 측정하면 135~160정도의 수치를 보입니다. (제가 딱 4번 식후 1시간혈당이 가정용 혈당계로 측정시 225와 245,202,213이 나온적이 있었습니다. 컨디션 때문인지 혈당계의 오류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식후 1시간 30분이 되면 혈당이 130~150 정도 나오는데 대체로 식후 1시간 혈당에 비해 조금 높게 나옵니다. 즉 식후 45분정도까지는 혈당이 상승하다가 식후 1시간에 측정시 식후 45분보다 감소하는데 식후 1시간 30분에는 식후 1시간보다 조금 상승해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더군요. 그리고 식후 2시간이 되면 혈당은 110~143정도로 다시 감소합니다. 이상이 제 혈당의 두달간의 흐름이었습니다. 저는 걱정이 엄청 되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당화혈색소를 검사했고 5.1이 나왔습니다. 2명의 의사분들께 위의 내용을 모두 전달했더니 한분은 공복혈당, 2시간혈당, 당화혈색소 모두 완전 정상이니까 걱정할 필요 없다고 하셨고 한분은 혈당스파이크가 있으니 정상도 당뇨도 아닌 그 사이에 있는듯하다고 하셨습니다.
전 사실 지금도 걱정이 많이됩니다. 해서 여기있는 선생님들께도 질문드립니다. 제가 지금 정확히 어느단계에 있는지 관리는 어떻게 얼마나하면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지 여러모로 궁금합니다.


답변

Re : 혈당이 너무 고민입니다. 도와주세요..
문상현
문상현[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문상현입니다.

젊은 나이에 체중도 적게 나가는데(체중이 많이 나가면 인슐린저항성이 증가해서 혈당관리가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혈당이 높게 나와서 걱정이 크시겠습니다.

당뇨병의 진단에서 해볼만한 것은 다 해보셨군요.

당화혈색소가 5.1이면 지극히 정상이고
공복혈당이 간혹 높기는 하나 대체로 정상적이며,
식후혈당도 간혹 높은 편이지만 대략 정상범위에 있으니,
크게 걱정할 문제는 아니지만,

혈당은 일정한 것이 제일 좋기에 걱정이 되시는 것도 무리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인체에서 혈당은 주요 에너지원(특히 뇌)이기 때문에,
혈당은 낮추는 기전은 한가지(인슐린)이며
혈당을 높이는 기전은 여러가지 입니다.

이는 공복에 대비한 몸의 대사기능으로서 기아를 오래 경험한 인체의 특징입니다.

도리어,
몸에서 에너지 결핍이 느껴질때 혈당을 높이는 현상이 클 수 있는데,
음식섭취와 관계없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가 심할때 혈당이 오르는 것 같은 상황이 그렇습니다.

이런 경우,
허虛한 증상으로 한의학적으로 허즉보虛則補의 치료원칙에 따라 보법補法을 쓰는 것이 맞다고 보며,
마른 체형에서는 비기허脾氣虛로 인한 경우가 많으니,
당뇨만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원장님들도 계시니 이 점 참고하셔서 한의원 상담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