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한쪽 눈만 뻐근해지는 이유?

안녕하세요, 제가 밤늦게 밝은데서든 어두운데서든 책을 읽거나 휴대폰을 하다보면 오른쪽 눈만 뻐근해지는데요..

항상 오른쪽만 이럽니다...

제가 시력이 왼쪽 0.7 오른쪽 0.2라서 안경도 끼고요.

왜 항상 오른쪽 눈만 뻐근해지는지... 질문 드립니다.


답변

Re : 한쪽 눈만 뻐근해지는 이유?
강신욱
강신욱[전문의] 삼성서울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강신욱입니다.

'뻐근한 느낌'을 갖게되는 안질환을 나열하면, 눈 속 염증(포도막염이 대표적입니다), 시신경염, 고안압 등이 있습니다만 이들 질환에서는 부수 증상이 대부분 뚜렷하게 동반되므로 (특별히 추가 증상을 언급하지 않으신 것으로 미루어) 가능성은 희박할 것 같습니다.

오히려, (가장 흔한 원인일 수 있는데) 굴절이상이 제대로 교정되지 않은 상태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특히 두 눈 간에 시력차가 나고 있는 경우여서 가능성은 더 있습니다.
0.2/0.7이라는 시력은 아마도 나안시력(아무런 교정없이 잰 시력)일 것 같은데 원시를 가지고 있거나 혹은 (만약 교정을 했다면) 근시를 과교정한 상태일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과교정된 근시, 혹은 원시를 가지고 있을 때 눈은 스스로 초점을 맞추기 위해 조절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조절근육이 수축하는데 지속적으로 과한 수축을 해야하는 상황에서는 조절근육의 연축 등으로 인해서 뻐근한 느낌이 꽤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를 먹을 정도가 되기도 합니다.

노안과는 거리가 먼 나이입니다만 굴절이상이 제대로(편안하게) 교정되지 않아도, 위의 기전에 의해 뻐근함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가까운 안과를 방문하셔서 우선 맨먼저 나열했던 안질환을 배제한 후, 도수 체크도 더불어 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되는 답변이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