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백신 접종 후 왼쪽 가슴 및 겨드랑이, 갈비뼈 눌렀을 때 통증

제가 백신 접종을 16일에 했는데 지금 거의 3주가 되어가는 시점에도 컨디션이 회복되지 않고 호흡도 깊게 들이쉴 때 명치에서 막히고 왼쪽 갈비뼈랑 겨드랑이 부분과 가슴 가운데 부분에서 살짝 왼쪽 부분을 눌렀을 때 멍든 곳을 세게 누르는 것 같은 강한 통증이 와요. 가끔 숨쉬거나 움직일 때 누를때만큼은 아니더라도 통증이 약간씩 있구요. 이제는 등쪽까지 통증이 이어지려고 해요… 그리고 제가 약간의 부정맥이 있어서 현재 복약을 하고 있는데 전에는 약먹으면 괜찮았는데 백신 맞은 이후로 심장 꿀렁거림과 뾰족한걸로 쑤시는 통증이 잦아졌어요.
왼쪽 갈비뼈와 겨드랑이, 가슴 부분을 눌렀을 때 오는 통증은 뭐땜에 그러는거고 어디 진료과에서 진료를 봐야하나요ㅠㅠ 우선은 일반 내과에서 채혈검사를 하는게 좋을까요…? 언제쯤 컨디션이 돌아올 수 있을까요…
통증 부위는 제가 사진에 파란펜으로 표시해놨어요!


답변

Re : 백신 접종 후 왼쪽 가슴 및 겨드랑이, 갈비뼈 눌렀을 때 통증
신광식
신광식[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모더나나 화이자 등의 mRNA 백신을 맞을 경우 여성분들에게서 림프액 저류 및 부종이 쉽게 관찰되곤 합니다. 림프절은 우리 몸에 노폐물을 배출하는 조직으로, 겨드랑이 주변의 림프절은 주요 노폐물 배출 조직입니다. 평소에도 노폐물 배출을 위해 겨드랑이 림프절을 따뜻하게 비벼주는 것을 권유할 정도 입니다.

백신 접종 이후 항체 생성을 위해 만들어진 세포내 부산물들이 혈액에서 림프절로 배출될 때 정체가 되면서 질문자님이 호소하시는 부분에 통증을 만들어낸다고 볼 수 있으므로 이곳을 따뜻하게 비비거나 주물러 주면서 경과관찰을 하시되 만약 통증이 지속, 악화되고 전신 상태가 악화된다면 병원을 찾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백신 접종 이후 전신 상태 회복은 접종자 마다 달라 3일에서 최대 5주까지 증상을 호소하는 분을 자주 보곤합니다.
질문자님도 현 상태에서는 표준 범위 이내이시니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