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자기 심장이 아주 강하게 뛰고 현기증이 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필리핀에 거주하고 있는 나이 60세의 교민입니다. 부디 좀 도와주십시오!
어느 날 갑자기 심 박수가 160이 넘고 얼굴이 붉어지며 혈압이 180이상 나와서 응급실로 달려가 심 박수 측정(ecg) 혈액 검사를 하였으나 문제가 없다고 퇴원하였고 다음날 같은 증세로 다시 응급실로 달려가 또다시 혈액 검사 5병 하고 2D Echo 라고 울트라사운드랑 비슷하게 40여분 동안 측정을 하고 XRAY촬영까지 하였습니다.
결과는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당장이라도 한국으로 달려가 진찰을 받고 싶으나 필리핀 사항이 그럴 수가 없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봉쇄. 그래서 이렇게 인터넷을 뒤져 겨우 하이닥을 찾았습니다.
증세는 요즘은 매일 하루에 5~8회 정도 강하게 가슴이 뛰는 것을 느끼면 약간 현기증이 있는 듯 느껴집니다. 또한 숨을 쉬면 시원한 느낌이 구요,
혈압이 있어 혈압 약을 먹고 있습니다. 오전에 혈압이 150~100정도 오전에 혈압 약 복용 후 오후엔 130~90정도 일부 차이가 있게 나옵니다. 그리고 2019년도에 머리에 뇌경막하출혈이 생겨 긴급 수출을 받아 움직이는댄 별 문제 없이 정상으로 움직입니다.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은 안정제, 위산역류약을 처방해서 현재 약2주 가까이 먹고 있는대 여전히 가슴이 강하게 뛰고 어지럼증이 약간 있습니다. 혈액검사-정상, 심전도검사-정상, 엑스레이-정상. 심장마비가 올까 어디를 다니지 를 못하고 있습니다.
제발 좀 도와주십시오! 온라인 진료가 가능하면 진료비를 드리고 진료를 받고 싶습니다.
불안하여 살수가 없으니 제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경민 올림
kimk***@gmail.com
00163917.145.**** (카톡 됩니다)

참고로 8월19일 백신 화이자 2차 접종까지 마쳤습니다.


답변

Re : 갑자기 심장이 아주 강하게 뛰고 현기증이 납니다.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입니다.

많이 불안하고 힘드시겠습니다. 증상만을 볼때는 부정맥 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부정맥이라는건 심장 맥박이 갑자기 정상적인 맥이 아니라 이상한 맥이 나오거나 맥이 빨라지거나 하는등
비정상적인 맥이 나오는걸 의미하는데 대개는 지속된다기 보다 생겼다 말았다 합니다.
유발요인은 술담배 스트레스 등 여러 원인이 있을수 있고 카페인 섭취가 많아도 유발잘될수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가슴이 두근두근 하기 띄고 있을때 심전도를 찍어보거나 24시간 홀터 심전도 검사를 해보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현재 검사하신 심장초음파나 혈액검사 가슴 x 선검사에선 대개 이상소견이 관찰되지 않고 심전도 검사나 홀터 심전도 모니터링을 해야지 알 수 있습니다.
한국에 오셔서 순환기내과정밀검사를 해보시는게 가장좋겠지만 상황이 그렇지 않다면 현지에서
헤*벤정(딜티아젬) 이나 beta blocker 같은 약물을 처방받으시면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확실한 진단명을 모르니까 어떤 약제가 도움이 된다고 단정지을수는 없습니다. 증상만봐서는
심실조기박동(VPC, 매일 하루 5-8회 강하게 가슴뛰는느낌), 발작성상심실빈맥(PSVT,갑자기 맥이빨라지고 혈압올라 응급실갔었을때) 의심됩니다.
보통 부정맥은 대부분이 양성의 경과를 거치지만 일부에선 심장마비를 유발할수도 있긴합니다.
증상만을 봤을때는 아마도 양성의 경과를 거치는 그냥 불편하기만한 부정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정제 복용은 지속하시는게 좋겠고 다시 병원에 가셔서 증상에 대해 상담해보시고 심장맥박을 조절할수 있는 약제를 처방받으시는게 좋겠습니다 지금 먹는 혈압약은 맥을 조절하는 역할은 작으므로 맥박을 조절할만한 약을 처방하거나 혈압약을 조절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너무 걱정하실일은 아닌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도와주세요! 갑자기 심장이 아주 강하게 뛰고 현기증이 납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신속한 답변에 대단히 감사합니다.

신속한 답변에 대단히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너무 힘드시겠습니다. 지금 검사에서는 이상이 발견되지 않으니 심장의 문제는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불안증에 대한치료를 강화해보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