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토렘정..약부작용인가요?

어머니께서 지속성심방세동/조동과 동기능부전으로 16년 인공심박동기 거치술을 받았고 크레스토정(고지혈증), 콩브럭정(고혈압), 릭시아나정(항응고) 복용중입니다.

몇달전 가슴이 답답해서 응급실찾았고 심장이 부어있다며 토렘정5mg (부종, 울혈성 심부전)을 추가처방해줘서 4종류를 먹고있었는데 이후 다리쪽에 하지불안과 감각이 저리고 찌르는 통증이 발가락까지 나타나고있습니다.

증상이 꼭 저칼륨혈증같아 의심되어 혈액검사했으나 칼륨수치는 정상이고 주치의는 약부작용이 아니라고 약은 빼지않고 그대로 처방해주셨고 어머니는 혹시나싶어 저약을 빼고 먹었더니 좀 낫다고 하십니다.

1.혈액검사수치는 정상이라도 약먹을때만 저칼륨혈증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는건가요? 아니면 약이아닌 다른 문제일까요?

2.심장에 좋다는 코큐텐도 드시게 하고싶은데 부작용에 항응고제 기능을 떨어뜨릴수 있다고하던데 먹으면 안될까요?

3.응급실 검사에서 AST ALT수치가 100단위로 높게 나왔습니다. 낮추는데 밀크시슬같은 영양제가 도움이 될까요?


답변

Re : 토렘정..약부작용인가요?
윤수근
윤수근[약사] 햇살약국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본 답변이 큰 도움이 될 수 없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발생한 이상 증상이 약물에 의한 특이적인 반응인지를 판단하는데에는 많은 어려운점이 따른다고 합니다.
이러한 인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여러 척도들이 존재하는데, WHO-UMC, Naranzo, 한국형 인과성평가 기준 등이 존재합니다.

토르세미드의 약품 허가사항 중 말씀하신것과 유사한 근육경련 또는 무감각함이 부작용을 기재되어 있긴합니다만, 이를 근거로 단정지을 수 는 없으며, 해당 분야에 숙련된 전문가가 최종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주치의로부터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 아니라는 소견을 받으셨습니다. 주치의와 신뢰관계가 형성되지 않았다면, 여타 다른 전문의를 찾아가 진료받으심이 어떨까 합니다.

아래는 지역의약품 안전센터 약물 이상반응 일반인 상담 신청 링크입니다. 필요시 문의 하시면 됩니다.
https://www.nmc.or.kr/mdcin/bbs/B0000052/forInsert.do?menuNo=900022

2.
코큐텐과 릭시아나 간의 상호작용을 찾지 못했습니다. 다만 비타민 K와 구조가 유사하여 와파린의 항응고 작용을 저해 할 수는 있다고 합니다. (와파린은 판막성 심방세동의 뇌졸중 예방 등에 사용합니다.) 릭시아나는 NOAC 또는 DOAC 등으로 불리우는 와파린의 단점들을 줄인 약제 중 하나입니다.

출처
https://a-fib.com/faqs-minerals-supplements-12-coq10-with-blood-thinners/

3.
간검사 수치가 올라간 원인이 있을 줄압니다. 고덱스, 우루사, 실리마린제제(밀크씨슬) 등은 원인에 따라 다른 약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최근 실리마린의 보험 급여 재평가로 인해 적정성 없음으로 결론 난 일이 있습니다.
영양제로 자가 치료하기 보단 진단 후 치료 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426822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