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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체력이 너무 약합니다

10대때부터 저질체력이었어요.
야간자율학습때 너무 졸려서 집중이 안되는 날이 많았고 매일 아침 일어나기 힘들었습니다.
보통 10~20대때 밤을 새도 끄떡없다는데 4시간 수면은 저에겐 먼나라 얘기였죠.
체력 올리려고 매일 안빼먹고 줄넘기를 해도 소용이 없었어요.

20대때에도 직장생활할때 매일 칼퇴근해도 주말엔 미친듯이 피곤했습니다.
30대인 지금도 매일 야근하다보니까 어떤 때는 진짜 엄청나게 피곤해서 집중도 하나도 되지 않았어요.
작년에는 계속 회사에서 몇달간 12시간씩 근무한적이 있었는데, 가만히 있어도 오래달리기를 한것처럼 숨이 찼습니다. 그 증상이 매일 지속됐습니다. 염증도 여기저기 생겼구요.

인스턴트 식품 잘 먹지 않고 야채과일 많이먹는데도 이래요.
술담배 안하구요. 담배는 원래 안피웠습니다.
지병도 없구요,

수영,요가,헬스 등 여러 운동을 해봐도 체력이 안느네요.
저희 어머니도 저질체력이시고 동생도 30대 초반인데 야근을 계속 하다가 뇌경색에걸린적 있었습니다.

참고로 소화가 잘 안돼서 고기를 먹으면 최소 20시간을 굶어야합니다. 소화제도 파인애플도 소용 없구요. 10대때부터 이랬어요
단백질이나 기타 영양을 몸에서 못받아들여 이런걸까요?

저질체력이 고쳐지지도 않고...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녹용이라도 먹어야 할까요?

답변

Re : 체력이 너무 약합니다
정봉규
정봉규 [운동전문가] 쥬비스 여의도점
하이닥 스코어: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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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3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입니다.

체력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체력을 높이려는 부분을 본다면 총3가지 측면을 보아야 하는데요,
휴식+영양+운동
위 3가지에 대한 부분이 각각 잘 조화를 이뤄야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먼저 휴식에 대한 부분은 휴식은 다른 것보다도 무조건 쉬는 것을 휴식이라고 하지않습니다.
잠자는 적정시간 8시간 그리고 식사시간 생활시간에 대한 부분이 규칙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영양
이 영양에 있어서는 오해되는 부분들이 많은데요,
5대영양소가 풍부한 식사들로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단백질이 좋다 탄수화물이 나쁘다 생각하시는경우가 많은데요. 그렇지 않고
정제되지 않는 탄수화물, 일정한 밥량으로 보통 1공기혹은 2/3공기를 3끼 식사시 모두 챙겨드시고
각각의 반찬들도 섭취하는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순수한물도 추천드리는데요 커피, 탄산,음료 등의 섭취는 피하고 순수한 물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이 운동입니다.
운동에 대한 부분들은 위에 대한 부분들이 해결된 이후에 조금씩 진행하면서 체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운동강도나 빈도 횟수를 늘리면 되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2가지부터 조금씩 진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