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전건 아탈구 증상

안녕하세요.
요새 양쪽 다 팔이 안좋아서 팔을 잘 못쓰니 힘을 조금 줘야되는 운동이라도 해야될 것 같아서 손가락을 앞뒤로 젖히는 스트레칭과 손으로 잼잼하는 운동을하고 주먹을 꽉지고 펴는 운동을 했습니다. 운동하다가 우연히 보게됬는데 주먹쥐고 왼손 너클부분을 보니까 검지 신전건이 엄지쪽방향으로 더 빠져서 뼈위로 튀어나와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오른손보다 왼손이 더 옆으로 빠져서 튀어나와 있어요. 사진 첨부해드립니다. 다른사람들처럼 너클 옆아래로 완전빠지거나 통증이 있지는 않은데 이게 신전건 아탈구가 맞나요? 아니면 그냥 제 몸 구조상 약간 옆으로 빠져있는 건가요?

그리고 궁금한 것이 주먹을 쎄게쥐는 행동이나 손 스트레칭으로 시상대가 손상이되서 신전건이 아탈구 될수 있나요?


답변

Re : 신전건 아탈구 증상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신전건이 손의 중앙에 위치해 있다가 갑자기 꾹 하는 소리와 함께 한쪽으로 이동을 한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딱빰" 때리기 같은 행동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
손가락의 굽힘(굴곡)이 과할 때 관찰할 수 있는 모양입니다.
불편감이 없다면 무조건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나 지속되는 통증이나 기능적 제한을 수반할 경우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니 가까운 정형외과, 특히 수부를 전문으로 보시는 곳을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